해군, 불법적인 해군기지건설 제주도가 나서라..
상태바
해군, 불법적인 해군기지건설 제주도가 나서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2.10.12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제주를 미래 전쟁터로 바꾸기 위한 사전파괴공작 주장

 
 

서귀포시 강정 앞바다에 바지선이 사석 투입공사를 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측이 아무런 환경보호조치를 하지 않고 공사를 한밤 중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해군이 제주의 미래를 전쟁터로 바꾸기 위해 사전파괴공작을 하고 있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성명은 "세계자연보전총회 행사가 한창인 지난달 11일 행사장 프레스룸에서 국방부와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은 외신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열어 친환경기법으로 건설되고 있음을 강조, 다음날은 오정숙 제주도 청정환경국장이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제주해군기지 사업이 연산호 군락지에 별다른 영향이 없음을 강조한 바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말과 다르게 지금 강정앞바다에서는 공사강행만을 서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강정앞바다에는 작업용 바지선 6척이 폴파이프(Fall-Pipe) 공법이나 이동식 오탁방지막도 없이 바다에 사석을 투입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엄연한 환경영향평가 적시사항 위반으로 오탁수가 번져나가는 것을 감시당하지 않기 위해 주로 야음을 틈타 밤새도록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원색적인 비난을 가했다.


특히 "이 공정은 화순항에 암석파쇄기를 설치, 암석을 분쇄해 만든 사석을 해저에 투입하는 작업으로 케이슨을 정치하기 위한 사전 기초공사"라면서 "다량의 오탁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작업으로 환경영향평가 시 사석이 직접 해수와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해 직접 해저면에 투입되는 폴파이프 공법을 이용하도록 적시해 놓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이 장비가 갖춰지지 않았다고 한다면 최소한 차단막이 바닥까지 닿도록 이동식 오탁방지막을 가설한 후 작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보호조치를 완벽하게 해도 고정식 오탁방지막 밖으로 대략 50%의 오탁수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급적 조류의 흐름을 고려해 연산호 군락지로 조류가 흐르지 않는 시간대에 공사하도록 합의하고 적시했다고 덧붙였다.


성명은 "그러나 포크레인으로 바다에 아무런 저감대책 없이 사석을 투입하는 것은 제주도의 자연환경에 대한 최소한의 보호조치조차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해군은 제주도와 합의한 환경영향평가를 언제까지 무시할 것이냐며, 이러한 해군의 안하무인을 제주도는 언제까지 방관할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지사는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모든 것을 개별적인 사안으로 치부할 것이 아닌 총체적으로 문제의 근본을 풀어나가야 한다“며, 제주도가 나서 불법으로 강행되고 있는 제주해군기지 공사에 대해 제동을 걸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