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생태계 역학에서 회색늑대의 놀라운 역할..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생태계 역학에서 회색늑대의 놀라운 역할..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9.12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IZONA STATE UNIVERSITY 유전자가 변화하고 늑대가 번성하면서, 무스에 대한 포식률 최고조 달해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생태계 역학에서 회색늑대의 놀라운 역할

최근의 연구는 키스톤 포식자 유전학의 변화가 어떻게 전체 생태계에 파급될 수 있는지를 밝혀낸다.

 

사진: M93(앞 중앙에 있는 크고 밝은색의 늑대)의 도착으로 개체군이 구출되어 게놈의 다양성이 허용되고 전반적인 체력이 향상되었으며 늑대의 수가 증가했다. 제공: 존 뷰세티치

 

[2023년 9월7일 = ENN] 키스톤 종들은 생태계의 균형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최상위 포식자로서 회색늑대는 초식동물 개체 수를 조절하고 식생의 성장과 다양성에 영향을 줌으로써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에 대한 한 가지 잘 알려진 예는 1995년 옐로스톤 국립공원에 회색늑대를 재도입한 것인데, 이는 생태계 전체에 파급력을 미쳤다.

필립 헤드릭(Philip Hedrick) 아리조나 주립대학 생명과학부 명예교수와 사라 호이(Sarah Hoy) 미시간 공과대학 조교수가 공동저자로 참여한 최근의 연구는 회색늑대의 유전적 과정과 아일랜드 왕립 국립공원(IRNP)의 생태계 역학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밝혀내고 있다.

"핵심 포식자 종인 회색늑대에서 유전적 과정의 광범위한 영향"이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최근 사이언스 어드밴스 저널에 게재되었다. 여기에서 연구자들은 회색늑대 개체군의 유전적 변화가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섬 늑대들의 경우는 독특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세계의 많은 최상위 포식자 집단이 점점 더 작아지고, 파편화되고, 고립되어 서식지 감소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번식이 주요 관심사가 될 정도이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라고 이 논문은 말한다.

몇 년 전, 슈피리어 호수에 있는 외딴 야생 지역인 IRNP의 회색늑대 개체 수는 근친교배로 인해 불행하게도 감소했다.

헤드릭, 호이와 그들의 팀은 IRNP 늑대에 대한 20년에 걸친 조사에 착수했고, M93이라는 단일 늑대의 도래가 유전적 다양성을 허용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늑대 수를 증가시킴으로써 개체 수를 구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유전자가 변화하고 늑대가 번성하면서, 무스에 대한 포식률이 최고조에 달했다. 무스는 그들의 주요 먹이이자 섬의 지배적인 포유류 초식동물이다. 그러나, 근친교배 수준이 다시 증가함에 따라, 포식률은 극적으로 감소했다.

수년에 걸친 포식률의 변동은 무스의 풍부함에 영향을 미쳤고, 이는 무스의 겨울철 중요한 먹이이자 주요 수역 숲 종인 봉삼 전나무의 소비율에 영향을 미쳤다.

사라 호이에게, 이 연구의 가장 놀라운 결과는 "어떻게 하나의 개별 포식자의 유전자가 전체 포식자 집단을 통해, 먹이 집단을 통해, 그리고 숲과 그 생태적 과정으로 흘러가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이다.

이 연구는 회색늑대 개체 수 내의 유전적 변화가 이러한 변동을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고, 결과적으로 전체 산림 생태계의 역동성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생태계에 있는 종들의 상호 연관성과 한 종의 안녕이 다른 종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강조한다.

그것은 복잡한 생태계의 견고함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 유전적 다양성을 고려하는 총체적 보존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다음은 ENN과 ARIZONA STATE UNIVERSITY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255-the-surprising-role-of-gray-wolves-in-ecosystem-dynamics

 

https://news.asu.edu/20230901-surprising-role-gray-wolves-ecosystem-dynamic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