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인조 잔디의 유해, 수생 환경의 중요한 오염원임을 밝혀냈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인조 잔디의 유해, 수생 환경의 중요한 오염원임을 밝혀냈다..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10.16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BARCELONA '길이 5mm 이상의 플라스틱 중 최대 15% 차지,수생 환경 오염 중요한 원인'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인조 잔디의 유해가 수생 환경의 중요한 오염원임을 밝혀냈다.

연구자들은 카탈루냐 해안과 과달키비르강의 해수면에서 수집한 샘플을 분석했다.

 

 

[2023년 10월12일 = ENN] 매년 약 1,200개와 1,400개의 인조 잔디 스포츠 필드가 유럽 연합에 설치된다. 이 필드는 천연 잔디의 외관을 모방한 합성 섬유, 주로 플라스틱으로 구성된다.

최근 바르셀로나 대학 지구과학부의 해양 지구 과학 통합 연구 그룹은 처음으로 카탈루냐 해안과 과달키비르강의 지표수에서 채취한 샘플에서 인조 잔디 섬유의 존재를 특성화하고 정량화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조 잔디는 수생 환경에 떠다니는 길이 5mm 이상의 플라스틱 중 최대 15%를 차지하는 수생 환경 오염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발견한 인조 잔디 섬유는 주로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으로, 현재 세계적인 인조 잔디 생산 추세와 일치하며 전형적으로 수중 환경에서 부유하는 것으로 발견된다. 우리는 주로 바르셀로나와 같은 대도시와 인접한 해안 근처 지역에서 발견했다."라고 바르셀로나 대학(UB) 연구원이자 논문의 제1 저자인 윌리엄 P. 드 한(William P. de Haan)이 설명한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 연구는 "인조 잔디 섬유는 수중 환경에서 플라스틱의 중요한 오염원이며, 그것들의 분포와 그것들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특정한 영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향후 연구에서 그것들을 식별할 수 있는 상세한 지침을 제공한다"라고 강조한다.

환경오염(Environmental Pollution) 저널에 출판된 이 연구는 UB 연구원인 미켈 카날스, 오리올 우비에도 및 연구의 코디네이터인 안나 산체스-비달의 참여도 포함한다. 카디스 대학의 로시오 퀸타나와 안드레스 코자르, 안달루시아 농어업 식품 및 생태 생산 연구 훈련 기관(IFAPA)의 세자르 빌라스도 서명했다.

 

대부분의 해양 샘플에서 인조 잔디의 흔적을 발견

연구진은 바르셀로나 해안에서 수집한 217개의 물 샘플과 과달키비르강에서 수집한 200개의 물 샘플을 분석한 결과 바다에서 수집한 샘플 대부분(62%)과 강에서 얻은 샘플(37%)의 상당 부분에서 인조 잔디 섬유를 발견했다.

농도는 평균적으로 강물보다 표면에서 50배 높았습니다. 바르셀로나 근처 지표수에서는 ㎢당 최대 200,000개의 섬유가 발견되었으며, 하루 최대 20,000개의 섬유가 과달키비르강을 따라 흘러갔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이러한 차이는 강에 플라스틱이 더 적게 보존되기 때문일 수 있으며, 특히 계절성 비가 오는 동안에는 몇 년 또는 수십 년 전에 방출된 플라스틱이 공해에 도달하기 전에 해안 지대의 해저면에 인조 잔디 섬유가 장기간 축적되기 때문일 수 있다.

연구진은 또 특정 지리적 지역에서 이런 결과를 얻었지만 "다른 도시에서도 인조 잔디 섬유를 이바지하는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조 잔디밭이나 표면의 종류, 용도, 나이, 설치된 전체 표면적, 시행된 방지책 등 여러 요소에 따라 환경에 방출되는 양이 달라진다"라고 강조한다.

Researchers from the Marine Geosciences Research Group of the UB Faculty of Earth Sciences Oriol Uviedo, Arantxa Estrada, Montse Guart, Liam de Haan (standing) and Carla Martínez and Anna Sanchez-Vidal (seated).

 

수생 환경에서 이 물질을 식별하기 위한 지침

이러한 결과를 고려할 때 연구자들은 "이러한 유형의 오염이 어디에나 존재하며 동시에 수생 환경에서 플라스틱을 정량화하고 특성화하는 연구에서 이러한 오염이 눈에 띄지 않았다는 사실에 놀랐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들은 이전 연구에서 인조 잔디 섬유가 "식물 잔해나 낚시 필라멘트와 혼동되었을 수 있다"라고 지적한다.

이 물질의 분류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에서 얻은 모든 정보는 연구 중에 발견된 유해의 특징(색상, 재질, 형태 등)을 보여주는 등 수중 환경에서 인조 잔디를 식별할 수 있는 간단한 가이드 역할을 하는 웹사이트로 정리되었다.

 

심각한 환경영향

이 연구로 감지된 환경적 영향은 연구자들에게 "여러 가지이고 매우 심각한" 것이며, 이 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증폭시키기 때문이다.

"우리의 연구는 도시 생물 다양성 감소, 유출 감소, 과열 (자연 표면보다 최대 50 ºC 더 높음), 그리고 내구성을 주는 많은 양의 유해 화학 화합물을 포함하는 것 외에도 인조 잔디 표면이 플라스틱 조각을 수생 환경으로 방출한다는 것을 밝혀내는 역할을 했다."라고 안나 산체스-비달(Anna Sanchez-Vidal)은 말한다.

이러한 플라스틱은 수생 동물이 삼키며 "장관을 막고 성장 및 번식 속도를 감소시키는 등의 중요한 문제"를 일으킨다고 연구원은 지적한다.

 

정책적 조치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안나 산체스-비달은 정치적, 관리적 조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우리가 바다의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려면(단 1년 안에 유엔은 2040년까지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할 수 있는 글로벌하고 구속력 있는 협약을 승인해야 함)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해야 한다. 학교 운동장이나 운동장과 같은 공공장소와 음악 축제, 체육관, 개인 정원 또는 테라스와 같은 개인 공간에 이러한 녹색 플라스틱 표면을 설치하는 것을 재고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모든 수준에서 시작된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2014년 이후 바르셀로나 해안의 오염도 평가

이 연구는 스페인 과학 혁신부와 유럽 연합과 과학을 위한 서핑에 자금을 지원하는 TRACE 프로젝트의 틀 안에서 개발되었다. 스페인 과학 기술 재단 (FCYT)의 지원을 받는 이 시민 과학 프로젝트에서, 자원봉사자 그룹은 패들 서핑보드 또는 비슷한 무동력 선박에 연결된 특별한 그물을 사용하여 샘플링을 수행한다.

2014년부터 해양 지구 과학 연구 그룹은 카탈루냐 해안에 떠다니는 5㎜ 미만의 미세 플라스틱 샘플을 다시 분석하고 있다.

"거의 10년에 걸친 이 일련의 기간은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의 증가가 해안 근처에 떠다니는 플라스틱의 농도 증가로 입증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연구원들은 결론지었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BARCELONA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459-a-ub-study-identifies-the-remains-of-artificial-turf-as-an-important-source-of-pollution-of-the-aquatic-environment

 

https://web.ub.edu/en/web/actualitat/w/estudi-gespa?tn=np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