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친절의 모양
상태바
(기고)친절의 모양
  • 한혜원
  • 승인 2023.11.2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혜원 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한혜원 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한혜원 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매년 11월 13일은 ‘세계 친절의 날’이다. 아직 다른 기념일에 비해 대중적으로 자리 잡지는 못했지만 국가와 문화, 인종과 종교의 경계를 넘어 서로 간의 차이와 갈등을 줄이며 친절을 통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자는 목적 아래 이 기념일은 복지 업무를 맡고 있는 필자에겐 더 의미 있게 다가왔다.

늘 일선에서 친절한 모습으로 민원인들의 하루를 더 나은 오늘로 만들고 싶다는 필자의 공직 신조와 친절을 통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이 기념일의 목적이 같은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고 느껴졌다.

그렇다면 ‘친절’이란 무엇일까. 노인을 대상으로 복지 업무를 하고 있는 필자는 필요할 때 언제든 손녀 찾듯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공무원이 되고자, 공감의 말과 배려의 태도로 민원인에게 먼저 다가가려 노력한다.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처럼 각자의 사정을 가지고 면사무소를 방문하시는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공감의 말을 건네면 면사무소로 걸어들어오실 때보다 밝아진 표정을 보이신다. 이 모습을 통해 필자 또한 공무원으로서의 보람과 원동력을 얻는다.

물론 매일 같이 민원인들을 한결같은 태도로 대하다가도 내 마음이 지친 날에는 친절함이 감정노동처럼 느껴지는 순간도 있다. 그럼에도 나의 피곤함을 삼키고 상대의 상황을 한 번 더 살피는 것, 필자가 생각하는 친절이란 이와 같다.

친절은 친함을 뜻하는 한자 親(친할 친)과 가까움을 뜻하는 한자 切(끊을 절)로 이루어진 단어라고 한다. 친절을 베푸는 사람에 따라 그 모양은 가지각색으로 다양하겠지만, 친절이라는 단어가 품고 있는 한자어처럼 상대방과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는 힘을 가진 행동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띄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필자가 베푸는 친절의 모양도 같은 힘을 갖고 있을 거란 기대감으로 오늘도 어르신들께 따뜻한 말을 건네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