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NASA의 웹, 은하수의 심장부 새로운 특징들 공개..궁수자리 C(Sgr C)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NASA의 웹, 은하수의 심장부 새로운 특징들 공개..궁수자리 C(Sgr C)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11.29 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A/GODDARD SPACE FLIGHT CENTER 별 형성 지역은 은하수 중심 초대질량 블랙홀 궁수자리 A*로부터 약 300광년 떨어져 있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NASA의 웹이 은하수의 심장부에서 새로운 특징들을 공개

 

NASA의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최신 이미지는 천문학자들이 아직 설명하지 못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특징을 포함하여 우리 은하의 밀집된 중심부의 일부를 전례 없이 자세하게 보여준다. 궁수자리 C(Sgr C)라고 불리는 별 형성 지역은 은하수 중심의 초대질량 블랙홀인 궁수자리 A*로부터 약 300광년 떨어져 있다.

 

사진: 궁수자리 C(NIRCam)

NASA의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있는 NIRCam(근적외선 카메라) 장비는 은하수의 밀집된 핵의 일부를 새로운 빛으로 드러낸다.

궁수자리 C(Sgr C) 영역의 이 이미지에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일부 특징과 함께 약 500,000개의 별이 빛나고 있다. 청록색으로 표시된 이온화된 수소의 넓은 영역에는 균일한 방향이 결여된 흥미로운 바늘 모양 구조가 포함되어 있다.
제공: NASA, ESA, CSA, STScI 및 S. Crowe(버지니아 대학교).

 

[2023년 11월22일 = ENN] 샬러츠빌에 있는 버지니아 대학의 학부생인 관측팀의 수석 조사관 새뮤얼 크로우(Samuel Crowe)는 "이 지역에 웹과 함께 얻는 해상도와 민감도 수준의 적외선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처음으로 여기에서 많은 특징을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웹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세부 사항을 공개하여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이런 종류의 환경에서 별 형성을 연구할 수 있게 해준다."

"은하 중심부는 우리 은하계에서 가장 극단적인 환경이며, 이곳에서 현재의 별 형성 이론을 가장 엄격한 시험대에 올려놓을 수 있다," 라고 버지니아 대학의 크로우의 조언자 중 한 명인 조나단 탄(Jonathan Tan) 교수가 덧붙였다.

 

프로토스타즈

이미지에 있는 약 500,000개의 별들 사이에는 적외선 암흑 구름 속에서 모닥불처럼 빛나는 유출물을 생성하는 원시성단(아직 형성되면서 질량을 얻고 있는 별)이 있다.

이 어린 성단의 중심에는 이전에 알려진, 우리 태양 질량의 30배가 넘는 거대한 원시별이 있다. 원시별들이 생겨나고 있는 구름은 너무 밀도가 높아서 그 뒤에 있는 별들로부터의 빛이 웹에 도달할 수 없어서, 실제로는 사진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영역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덜 붐비는 것처럼 보인다.

더 작은 적외선-암흑 구름들이 그 이미지에 점을 찍으며, 별 필드의 구멍들처럼 보인다. 이곳이 미래의 별들이 형성되는 곳이다.

Webb의 NIRCam(근적외선 카메라) 장비는 이미지에서 청록색으로 표시된 암흑 구름의 아래쪽을 둘러싸고 있는 이온화된 수소로부터의 대규모 방출도 포착했다.

일반적으로 크로우는 이것이 젊은 무거운 별들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 광자의 결과라고 말하지만 웹이 보여준 광범위한 영역은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하여야 하는 영역이다.

크로우가 추가로 조사할 계획인 이 지역의 또 다른 특징은 여러 방향으로 혼란스럽게 배열되어 있는 이온화된 수소의 바늘 모양 구조이다.

“은하의 중심은 혼잡하고 소란스러운 곳이다. 별을 형성하고 있는 난류의 자기화된 가스 구름이 있으며, 이는 유출되는 바람, 사출 및 방사선으로 주변 가스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스페인 안달루시아 연구소의 공동 조사관인 루벤 페드리아니(Rubén Fedriani)는 말했다.

"웹은 이 극단적인 환경에 대한 수많은 데이터를 제공했으며 이제 막 이 환경을 파헤치기 시작했다. “

 

사진: 궁수자리 C 특징

대략적인 윤곽선은 궁수자리 C(Sgr C) 영역의 특징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천문학자들은 NASA의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데이터를 연구하여 이러한 특징과 혼돈된 은하 중심의 다른 영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다.

지구에서 약 25,000광년 떨어진 은하 중심은 웹 망원경으로 개별별을 연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가깝다. 이를 통해 천문학자들은 별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리고 이 과정이 특히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우주 환경에 어떻게 의존하는지에 대한 전례 없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은하계의. 예를 들어, 나선팔의 가장자리가 아닌 은하수 중심에 더 무거운 별이 형성될까?

"웹에서 얻은 이미지는 놀랍고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과학은 훨씬 더 좋다," 라고 크로우가 말했다. "거대한 별들은 핵 중심부에서 무거운 원소들을 생산하는 공장들이므로, 그것들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은 우주의 많은 부분의 기원 이야기를 배우는 것과 같다. “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세계 최고의 우주 과학 관측소이다. 웹은 태양계의 미스터리를 해결하고, 다른 별들 주위의 먼 세계를 바라보고, 우리 우주의 신비한 구조와 기원과 그 안에 있는 우리의 장소를 탐사하고 있다. 웹은 NASA에 의해 파트너인 ESA와 캐나다 우주국과 함께 주도되는 국제 프로그램이다.

 

다음은 ENN과 NASA/GODDARD SPACE FLIGHT CENTER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696-nasa-s-webb-reveals-new-features-in-heart-of-milky-way

 

https://www.enn.com/articles/73696-nasa-s-webb-reveals-new-features-in-heart-of-milky-way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