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남극 빙산의 항해..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남극 빙산의 항해..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12.05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A EARTH OBSERVATORY 현재 세계 바다에 표류하는 빙산 중 가장 큰 것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남극 빙산의 항해

사진: 2023년 11월 28일

 

[2023년 12월1일  = ENN] 수십 년 동안 빙산 A-23A는 남극 해안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 조용히 앉아 있었다. 그러나 빙산은 2023년 11월에 웨델 해를 가로질러 북쪽으로 표류하면서 주목을 받아 왔다.

웨델 해는 선박 항로, 야생 동물이 거주하는 섬 및 빙산을 파괴하는 따뜻한 남쪽 대양의 바다에 더 가깝다.

2023년 11월 28일, 나사의 테라 위성에 있는 MODIS(중간 해상도 이미징 분광방사선계, Moderate Resolution Imaging Spectroadiometer)는 필흐너 빙붕(더 큰 론 빙붕의 동쪽)에서 분리된 지 37년 만에 이 빙산의 이미지를 획득했다.

이날, 이 빙산은 탄생지에서 약 1,700km(1,000마일) 떨어진 남극 반도 끝의 여러 섬 근처에 표류했다.

이 빙산은 1986년 필히너 대륙붕에서 떨어져 나와 곧 웨델 해 남부 해저에 갇히게 되었다. 수십 년 동안 이 빙산은 빙붕에서 약 200킬로미터(120마일) 떨어진 곳에 고정되어 있었다.

2011년부터 미국 국립 얼음 센터에서 입수할 수 있는 데이터로 작성된 빙산의 경로는 위의 지도에서 볼 수 있다.

빙산의 초기 궤도는 조류와 바람에 의해 완충되었다. 이러한 힘에도 불구하고, A-23A는 본질적으로 같은 장소에 남아 있었다.

이 빙산은 2020년대 초에 해저에서 풀려났는데, 해저 아래에서 녹아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2023년 3월에는 다른 상당한 규모의 빙산과 함께 자유롭게 떠다녔다.

그 이후로 이 빙산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서부 웨들 해의 빙산을 북쪽으로 밀어내는 해류인 웨델 해 환류를 타고 일년 중 따뜻한 계절을 보냈다.

미국 국립빙상센터(National Ice Center)에 따르면 2023년 11월 24일 현재 빙산의 크기는 약 4,300제곱킬로미터(1,700제곱마일)에 달다. 이는 현재 세계 바다에 표류하는 빙산 중 가장 큰 것이다. 더 큰 빙산은 나타났다가 사라졌다.

예를 들어, 빙산 A-68과 A-76은 부서지기 전인 2017년과 2021년에 각각 잠시 동안 가장 큰 빙산으로 기록되었다.

A-68A 및 A-76A와 같이 이 지역의 과거 빙산은 결국 시계 방향의 환류 순환을 벗어나 남미의 케이프 혼과 남극의 사우스 셰틀랜드 제도 사이의 격동적인 수역인 드레이크 해협으로 들어갔다. 그곳에서 빙산은 일반적으로 남대서양을 향해 북쪽으로 이동하고 이 지역의 따뜻한 바다에서 빠르게 녹았다.

사진: 완메이 량의 NASA 지구 관측소 이미지. NASA EOSDISLANCE 및 GIBS/Worldview의 MODIS 데이터와 남극 빙산 추적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사용

애니메이션: 카린 커크, NASA/JPL-칼텍이 NASA의 아쿠아와 테라 위성으로부터 MODIS 이미지를 이용

글: 캐서린 한센, 크리스토퍼 슈만의 이미지 해석, 나사/UMC.

 

다음은 ENN과 NASA EARTH OBSERVATORY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757-antarctic-iceberg-sails-away

https://earthobservatory.nasa.gov/images/152142/antarctic-iceberg-sails-away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