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다시마 숲과 해변..해변 먹이 그물의 주요 부분으로 사용된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다시마 숲과 해변..해변 먹이 그물의 주요 부분으로 사용된다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4.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CALIFORNIA - DAVIS "다시마 숲과 해변은 둘 다 매우 역동적인 생태계"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다시마 숲과 해변

사진: 캘리포니아의 한 해변에서 도요새들이 다시마 속에서 먹이를 찾고 있다. (제공: 제니 듀건/UC 산타 바바라)

 

[2024년 1월4일  = ENN] 산타 바바라 해협의 다시마 숲과 그 모래사장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암석 암초의 기본 종인 거대한 다시마는 거대한 해초의 가장자리가 숲에서 떨어져 나와 해변으로 운반되기 때문에 해변 먹이 그물의 주요 부분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관계는 더 깊어진다.

이번 주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발표된 논문에서 과학자 팀은 다시마 숲이 모래 속에 사는 작고 배고픈 갑각류에게 먹이를 공급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다시마 숲은 모래사장의 먹이 그물의 역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암초에 있는 다시마의 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다시마 숲에 걸쳐 풍부한 봉우리와 낮은 지점이 함께 일치하는 방식으로 변화한다."라고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및 유역 과학 센터의 수석 연구원인 조나단 월터(Jonathan Walter)가 말했다.

"이것이 우리가 동기화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는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이 지속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약간의 비동기화는 시스템이 변동에 저항력이 있고 따라서 더 안정적일 수 있도록 해준다. “

이 연구는 연결된 생태계가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기후가 변화함에 따라 해변 먹이 그물에서 동기화의 역할을 밝혀낸다.

이러한 생태계에서 동기성의 역할을 밝히는 것은 암초와 해변의 연결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중요한 지식 격차를 메운다.

"다시마 숲과 해변은 둘 다 매우 역동적인 생태계이다,"라고 UC 산타 바바라의 해안 해양 생태학자인 제니 듀건(Jenny Dugan)이 말했다.

"이 두 생태계의 역동성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행동하는지가 여기서 핵심적인 질문인데, 특히 다시마 숲에 크게 의존하는 해변 시스템이다. “

 

동기화 중

자연적이고 어디에나 있는 현상이지만 동기화와 그 의미는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다시마 껍질이 해변 생태계의 역동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었다.

예를 들어, 종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고, 해변 생태계는 교란에 얼마나 탄력적인가?

이러한 질문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는 국립 과학 재단의 지원을 받는 캘리포니아 산타바바라 대학(UCSB)의 산타 바바라 해안 장기 생태 연구 사이트의 장기 데이터를 사용했다.

이 팀의 모델은 11년에 걸쳐 5개의 모래 해변에서 바람, 파도, 바위 그리고 해변 폭의 데이터의 시계열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이는 해변의 풍부한 다시마는 바다의 풍부한 다시마 숲, 파도 작용 및 해변 너비와 함께 변동하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는 동시성 패턴을 보여주었다.

가장 긴 시간 척도에서 다시마 숲의 생물량과 해변 너비는 해변에 있는 풍부한 다시마의 가장 큰 요인이었다.

 

해변의 선율

"우리는 중요한 동시성에서 시간 지연을 발견했다. “ 라고 듀건은 말했다.

"모든 것이 동시에 변하는 것처럼 단순하지는 않다. 마치 다른 방식으로 함께 모인 별개의 노래나 멜로디 같았다. 이것은 패턴을 더 복잡하게 만들었고, 이로 인해 패턴이 더욱 복잡해졌고, 이것이 우리가 사용한 분석 유형이 필요한 이유이다.”

중요한 것은 연구자들이 이러한 동시성이 바다에서 해안으로 교차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도요새와 물떼새와 같은 포식성 도요새의 풍부함은 해변에 다시마가 퇴적되는 것보다 뒤쳐졌다.

“해변에 있는 다시마는 생산성이 높은 작은 무척추동물(갑각류와 곤충) 군집에 먹이가 되고, 이는 도요새가 가장 좋아하는 먹이이다.”라고 듀간은 설명했다.

그녀는 해변 생태계가 해변에 있는 다시마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시스템 간 동시성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고 덧붙였다.

 

역동적인 특성

"다시마 숲의 역동적인 특성은 생산성과 회전율이 높다는 점에서 기초 종을 중심으로 구성된 생태계에서는 독특하다." 라고 UCSB 해양 과학 연구소의 연구원이자 공동 저자이자 해안 생태학자인 카일 에메리(Kyle Emery)가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기초 종들에 비해 여러 번에 걸쳐 변화를 관찰할 수 있게 해주고, 많은 다른 시스템 상태, 과정, 기능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준다. 이것은 우리가 이러한 생태계 간 동기성에 대한 질문들을 더 빠르게 분석할 수 있게 해주었다. “

이 연구는 산타 바바라 해안 장기 생태 연구, 국립 과학 재단, 맥도넬 재단 및 훔볼트 재단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CALIFORNIA - DAVIS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885-the-choreography-connecting-kelp-forests-to-the-beach

 

https://www.ucdavis.edu/climate/news/choreography-connecting-kelp-forests-beach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