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방치된 차량 문제, 위성영상데이터로 해결
상태바
장기간 방치된 차량 문제, 위성영상데이터로 해결
  • 김태홍
  • 승인 2024.01.3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위성영상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장기 방치차량 탐지 지능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방치 차량 정리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는 30일 오전 제주벤처마루 3층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제주 위성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시상식 및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주도가 주최하고 제주테크노파크가 주관한 제주 위성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미래 모빌리티 항공 우주산업 선도지역 육성의 일환으로, 위성정보 활용 사례를 발굴해 현안을 해결하고 위성활용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성데이터를 활용해 아름다운 제주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사업모델을 제안하라’를 주제로 지난해 12월부터 전국 공모를 추진한 결과, 총 58개의 기획안이 접수됐다.

경진대회 대상은 바라는바당팀의 ‘제주 위성데이터를 활용한 장기 방치차량 탐지 지능형 플랫폼’이 차지했다.

수상작들은 접근이 어렵거나 인력과 시간을 많이 투입해야 하는 공공 업무 처리와 생활불편 해소에 유용한 인공위성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로 기존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을 추구했다.

▲최우수상 △제주도 자연기반 탄소흡수량 모니터링 시스템 ▲우수상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 △드론 택시를 위한 정보제공 플랫폼 ▲장려상 △어장지킴이 : 아쿠아가드 △관광 지역 불균형 해소 / 지속 가능한 관광 △제주전역 위성영상 자동수집 및 AI기반 산림훼손탐지 △AI 기반 해양안전예측 기술을 활용한 제주도 맞춤 해양안전 앱 서비스 △제주 농산물 생산량 예측 AI 등 9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상장과 함께 각각 대상은 500만 원, 최우수상 300만 원, 우수상 100만 원의 상금이 전달됐다.

제주도는 경진대회에 출품된 아이디어를 활용해, 현안해결 서비스 모델 구현 및 실제 사업화를 위한 협업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해 2월 우주산업 육성 계획을 발표한 후 1년 만에 제주가 민간우주산업의 전진기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다양한 아이디어가 더 많은 변화를 이끌기를 기대하면서 경진대회 수상자들이 기후환경, 1차산업, 교통 등의 부서와 만나 행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새로운 구상이 실현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위성데이터를 공공 분야에 활용하고자 지난해 10월 국가위성활용지원센터와 위성 활용 촉진협의체를 구성한데 이어, 지난해 12월 말 위성과 항공, 드론 영상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행정에 활용하는 지오(GEO)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구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