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 청룡의 해 밝았다..구좌읍,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살기 좋은 마을 환경 조성으로 인구 감소 대응 주목 “
상태바
“힘찬 청룡의 해 밝았다..구좌읍,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살기 좋은 마을 환경 조성으로 인구 감소 대응 주목 “
  • 김태홍
  • 승인 2024.02.1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상석 읍장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과 살기 좋은 마을 환경 조성으로 인구 유출 적극 대응”밝혀

제주시 구좌읍은 제주도의 동편에 위치, 한라산에서 가장 멀리 뻗어 있고 정삼각형에 가까운 부채꼴 형태를 이루고 있다. 동북 해안선은 굴곡이 심하며 곳곳에 현무암의 암초가 발달했다.

해안지대에 동복, 김녕, 월정, 행원, 한동, 평대, 세화, 하도, 종달리 등 마을이 위치하고 있고 중산간 지대에 덕천, 송당리가 있으며 해안과 중산간 사이에 상도리가 있다.

총면적은 1백85.66㎢로 제주도 총면적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시의 읍면 가운데에서 두 번째로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경작면적은 약 43㎢로서 전국 평균치와 비슷한 비율인 23%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시 구좌읍(읍장 오상석)은 젊은 귀농․귀촌, 경제활동 가구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문화․예술․체육 활성화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구좌읍은 전형적인 농어촌 지역으로 2023년 제주시 인구 통계 기준에 따르면 아동․청소년 비율이 12.29%로(제주시 18.58% 比 6.29% ↓) 낮다.

 

- 구좌읍은 지역 아동․청소년들의 꿈을 키우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복지환경을 조성에 나선다.

어린이합창단, 청소년오케스트라도 확대 지원하기 위해 정기연주회는 물론 지역 축제․행사 등에 공연 참여와 경험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졸업생과 연계해 선배들로부터 진로․진학 상담도 진행한다.

또 어린이 축구교실, 발레․댄스 교실 등은 각종 도내․외 대회 참가를 적극 지원하고 재능 역량을 강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회 진출을 돕는다.

 

- 민․관 협력 특화사업을 연계해 취약 아동․청소년 문화․여가 생활 활동도 지원한다.

특화사업인 △마을놀이터 ‘구좌놀담’, △소원요정 ‘구좌삼춘’△꿈을 먹는 베이커리, △구좌희망 나눔 ‘청소년장학금 지원’ 등은 동제주종합복지관(관장 김지선)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성익)가 공동 참여해 운영한다.

 

- 지역 내 복지기관․센터 시설을 이용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청소년문화의집, 이주여성가족지원센터․지역아동센터 등 시설 등과 연계한 △다문화가족 아이돌봄, 아동․청소년 문화예술 창작 프로그램 운영 등을 운영한다.

구좌의 품에서 빛나는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즐거운 문화․예술․체육 활동을 지원, 아이들은 꿈을 펼치고 건전한 활동을, 부모에겐 안심 보육 환경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오상석 제주시 구좌읍장
오상석 제주시 구좌읍장

오상석 제주시 구좌읍장은 “청소년 육성 및 활성화 사업을 통해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살기 좋은 마을 환경을 조성, 아동․청소년 인구 감소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읍정 목표인 다 함께 누리는 행복한 미래, 새롭게 도약하는 당찬 구좌읍을 실현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