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녹색 은행은 청정 에너지 및 효율성 자금에 대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녹색 은행은 청정 에너지 및 효율성 자금에 대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4.03.04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 은행은 지역 사회가 기후 위기를 주도하는 화석 연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녹색 은행은 청정 에너지 및 효율성 자금에 대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녹색 은행은 청정 에너지 및 효율성 자금에 대한 중요한 주 및 지역 사회 수준의 요구를 충족시켜 격차를 해소하고 개인과 투자자 모두에게 녹색 기회를 더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세계가 점점 더 더워지고 매년 새로운 더위 기록을 경신함에 따라 기후 위기를 종식시키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기다릴 수 없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입니다.

모든 사람과 지역 사회는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독성 오염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롭게 살고, 건강한 음식에 접근하고, 미래의 번영하는 청정 에너지 경제의 일부가 될 권리가 있습니다.

거기에 도달하려면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크게 생각하고 대담하게 행동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퍼즐의 중요한 조각 중 하나는 금융입니다. 더 나은, 더 지속 가능한 기후 미래로의 전환을 위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 것인가?

전 세계 각국 정부는 대규모 기후 적응 및 완화, 기후 위기로 인해 이미 발생한 손실과 피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을 논의하면서 바로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왔습니다.

그러나 주 또는 지역 사회 수준에서는 어떻습니까? 글로벌 기후 금융 논의는 메인 스트리트에서 불과 몇 블록 떨어진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과는 매우 동떨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종종 "녹색 은행"이 방정식에 들어가는 곳입니다.

 

그린 뱅크란?

녹색 자본 연합(Coalition for Green Capital)에 따르면 "녹색 은행은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기 위해 혁신적인 금융을 사용하는 임무 중심의 기관입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공공 또는 준 공공이며, 이는 정부 또는 정부 연계 프로그램에 의해 설립되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로 설립될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미국 환경보호국(EPA)에 따르면 "임무 중심적"이라는 말은 기존 은행처럼 수익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의무 사항이 아니라 "청정 에너지 배치를 발전시킬 의무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녹색 은행은 대출 및 채권과 같은 다양한 금융 도구를 사용하여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를 보다 저렴하고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그들은 대출을 제공하고 상환된 대출의 수익을 사용하여 더 많은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일합니다 — 마치 눈덩이가 언덕 아래로 굴러가면서 점점 더 커지면서 점점 더 커지는 것과 같습니다.

녹색 은행은 또한 민간 투자를 동원하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 개발을 방해하는 재정적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색 은행은 소외된 시장 부문에 집중함으로써 시장 격차를 공략함으로써 기존 청정 에너지 프로그램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특히 소외된 지역 사회 내에서 청정 에너지의 확장을 방해하는 기존 장벽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고 EPA는 썼습니다. "많은 녹색 은행은 저소득 및 중간 소득(LMI) 커뮤니티를 위한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조정했습니다."

 

돈은 어디서 오는가?

녹색 은행에 대한 자금 조달은 은행의 설립, 사명, 구조 및 목표에 따라 은행마다 크게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공공 및 민간 출처의 다양한 혼합에서 제공됩니다.

"주에 따라 녹색 은행은 공공 자금에 접근하고, 민간 시장에서 자본을 조달하고, 공과금 할증료를 통해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국립 재생 에너지 연구소는 말합니다.

지방 및 주 정부는 녹색 은행을 설립하고 인수하기 위해 직접 자금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자금은 종종 은행 자체를 설립하는 법률을 통해 이루어지며, 다양한 수입원에서 일회성 세출 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인 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경우에 따라 공과금 청구서에는 녹색 은행 자금 조달을 위해 특별히 지정된 소액의 요금 납부자 할증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녹색 은행이 의지할 수 있는 다양한 민간 자금 출처도 있습니다.

 

자선 단체 및 기타 환경 친화적인 비영리 단체는 녹색 은행과 그 이니셔티브를 시작하거나 지원하기 위해 자금을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 은행은 은행의 환경 목표를 지원하는 개인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조달하는 동시에 투자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상업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과 같은 민간 대출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추가 창업 자본에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녹색 은행이 설립되고 운영되면 대출 및 기타 성공적인 투자에 대한 상환이 유입되기 시작하고 해당 자본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용도가 변경됩니다.

일단 착수하면, 이 회전 자본 접근 방식을 통해 녹색 은행은 초기 자원이 제한된 경우에도 그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린 뱅크의 혜택

환경, 경제 및 사회 부문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으로 인해 녹색 은행은 보다 지속 가능하고 탄력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청정 에너지, 에너지 효율적인 주택 및 기타 녹색 프로젝트에 대한 민간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제한된 공공 자금을 사용하여 녹색 은행은 녹색 프로젝트를 보다 저렴하고 접근 가능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점점 더 많은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 시장을 성장시킵니다.

그들은 저소득 및 중간 소득(LMI) 커뮤니티와 유색인종 커뮤니티를 포함하여 역사적으로 소외된 커뮤니티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색 은행의 미션 중심 접근 방식을 통해 소외된 지역 사회에 대한 투자의 우선 순위를 정하여 청정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공정한 접근을 보장하고 LMI 가정이 직면한 고유한 에너지 부담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홍수 완화 및 에너지 효율적인 인프라와 같은 것에 대한 투자는 기온이 계속 상승하고 기후 변화로 인해 이미 목격하고 있는 극단적인 날씨 영향에 대한 지역 사회의 회복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청정 에너지에 대한 녹색 은행의 미션 중심의 초점에는 환경적 이점이 있습니다.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녹색 은행은 지역 사회가 기후 위기를 주도하는 화석 연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장단기적으로 더 깨끗한 공기와 물로 이어져 공중 보건에 도움이 되고 지속적인 환경 악화와 관련된 의료 비용을 줄입니다.

그린 뱅크의 궁극적인 목표는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고 기후 위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평균적인 Joe의 경우 수익이 훨씬 더 좋아 보입니다.

녹색 은행은 에너지 효율 조치와 재생 에너지 발전에 자금을 지원하여 지역 사회가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개별 가정과 기업의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 새로운 기업과 녹색 투자를 유치하여 지역 경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정 에너지 부문은 성장하는 고용 시장이며, 녹색 은행은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귀하와 같은 지역 사회에서 많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녹색 은행은 청정 에너지 투자를 촉진하고 지역 사회가 매우 실질적이고 공평한 성장을 볼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이며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