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철 예비후보, “제2공항은 우리당 약속..현재 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모색"
상태바
고광철 예비후보, “제2공항은 우리당 약속..현재 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모색"
  • 김태홍
  • 승인 2024.03.1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광철 예비후보
고광철 예비후보

제주시 갑 국민의힘 후보 고광철 예비후보는 18일 제2공항 관련 입장문을 통해 “저의 제주 제2공항 추진 원칙은 확실하다”며 “우리 당의 약속이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2공항은 제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부지 약 5,506천㎡에 활주로 1본, 터미널, 유도로, 계류장 등 총사업비 6조 6,743억원의(2023. 기본계획 기준) 천문학적 비용은 침체된 제주경제를 대규모 국책사업 등을 통해 지역경제 회생에 활력을 불어넣는 매우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다만, 제주국제공항 지역주민들을 위한 획기적 대책마련에 3인의 국회의원과 제주도정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현재 공항이 제주시 갑 지역에 있다고 ‘나 몰라라’ 할 것이 아니라,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자산이자 항공기반 시설로써 여객과 물류가 오가는 관문을 넘어 제주도를 먹여 살리는 심장과 같은 곳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공항 인근에 위치한 지역주민은 고도제한 규제와 항공기 소음피해 등으로 고통을 받아왔으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실효성 있는 방안이 수립돼야 합니다. 그 방안으로 제2공항 건설 중에, 원 공항주변 활성화 사업 및 신규 사업 발굴 및 향후 공항시설 사용료, 유류비 등 재정 지원 필요성, 방식, 및 효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예비후보는 “현재 공항 및 주변지역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등 국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공항 활성화 정책에 대한 고찰을 통해 현재 공항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도적 기반 마련이 요구되어진다”며 “ 인근 지역에 대한 개발 등 소음피해 지역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지속가능한 형태의 새로운 현재 공항 활성화 모델 정립이 요구되며, 향후 도 조례에 따른 원 공항 활성화 지원을 위한 세부사항 마련 및 재정효과 극대화를 위한 대상 및 절차의 설계 역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 예비후보는 “저는 향후 현재 공항 이용 추이 및 주민 건의 사항 등을 면밀 조사토록 하고 활성화를 통한 획기적 개선안과 주민 피해 없는 완벽한 법과 제도를 정비해 더욱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