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하루 1분마다, 트럭 한 대 분량 플라스틱이 바다에 쏟아진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하루 1분마다, 트럭 한 대 분량 플라스틱이 바다에 쏟아진다..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4.04.11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PORTSMOUTH 식물성 플라스틱, 기존 플라스틱보다 미세 플라스틱 방출량 9배 적어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식물성 플라스틱은 기존 플라스틱보다 미세 플라스틱 방출량이 9배 적다.

이 연구는 두 종류의 다른 플라스틱이 극단적인 조건에서 실험될 때 어떻게 분해되는지를 조사했다.

 

[2024년 4월5일 = ENN] 새로 개발된 식물성 플라스틱 소재가 햇빛과 바닷물에 노출됐을 때 기존 플라스틱보다 미세플라스틱을 9배 적게 방출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포츠머스 대학교와 벨기에의 플랑드르 해양 연구소(VLIZ)의 전문가들이 이끈 이 연구는 극단적인 조건에서 실험했을 때 두 종류의 다른 플라스틱이 어떻게 분해되는지를 조사했다.

천연 원료로 만든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소재는 강렬한 자외선과 바닷물에 76일 동안 노출되었을 때(중부 유럽에서 24개월 동안 햇빛에 노출된 것과 동일) 석유 파생물로 만든 기존 플라스틱보다 더 잘 견딘다.

이 대학 기계 및 디자인 공학 대학의 기계 공학 교수인 홈 다칼(Hom Dakal)은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은 기존 플라스틱의 대안으로 관심을 얻고 있지만 해양 환경에서 미세 플라스틱 오염의 잠재적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이러한 물질들이 극한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그 물질들이 보트 선체를 만드는 것과 같은 해양 응용 분야에 사용될 때 어떻게 작동하고 해양 생명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할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면 바다를 보호하기 위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우리의 연구는 플라스틱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향후 작업에 중요한 환경 스트레스 요인 하에서 다양한 플라스틱 유형의 행동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함 다컬, 기계 공학 교수.

국제플라스틱해양기구(Plastic Oceans International Organization)에 따르면, 하루 1분마다 트럭 한 대 분량의 플라스틱이 바다에 쏟아지고 있다. 이 플라스틱 폐기물이 환경에 노출되면 크기가 5mm 미만인 더 작은 입자로 분해된다.

이 입자들은 '미세플라스틱'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해양 생태계에서 관찰되어 수중 생물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다칼 교수는 "생분해성이 없고 재활용이 어려운 기존 산업용 고분자인 폴리프로필렌을 생분해성 고분자인 폴리유산(PLA)과 비교해 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연구 결과에 따르면 PLA는 미세 플라스틱을 덜 배출했다. 이는 석유 기반 플라스틱 대신 식물성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바다의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는 좋은 아이디어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미세 플라스틱은 여전히 분명히 방출되고 있고 그것은 여전히 우려 사항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우리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또한 방출된 작은 플라스틱 조각들의 크기와 모양이 플라스틱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도 알아냈다. 기존의 플라스틱은 식물성 플라스틱에 비해 더 작은 조각들을 방출했고 섬유질 같은 모양이 더 적었다.

다칼 교수는 "전반적으로 우리의 연구는 환경 스트레스 요인 하에서 다양한 플라스틱 유형의 행동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이는 플라스틱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미래 작업에 중요하다."

"미세 플라스틱이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사전 대책이 분명히 필요하다. “

다칼 교수는 레벌루션 플래스틱스(Revolution Plastics) 이니셔티브의 일원으로 플라스틱에 대한 국가 및 세계 정책을 알리고 첨단 효소 재활용 기술을 개척하며 플라스틱 오염을 끝내기 위한 UN 조약에 대한 비판적인 논의에 기여했다.

레벌루션 플래스틱스는 세계 최고의 플라스틱 중심 연구, 혁신 및 교육 커뮤니티를 통합하고 확장하면서 대학 전반에 걸쳐 상호 연결된 연구자 및 혁신가 네트워크로 운영된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PORTSMOUTH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4386-plant-based-plastic-releases-nine-times-less-microplastics-than-conventional-plastic

 

https://www.port.ac.uk/news-events-and-blogs/news/plant-based-plastic-releases-nine-times-less-microplastics-than-conventional-plastic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