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총, 학교밖 교육활동 금지 재검토 촉구
상태바
한국교총, 학교밖 교육활동 금지 재검토 촉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4.23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는 세월호 참사 관련해 수학여행 잠정중단이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전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3일 교총에 따르면 초중고 교원 설문조사 결과 교원 10명 중 8명 이상이 “최근 1-2년간 학교밖 교육활동이 점차 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고, 학교밖 활동을 하다가 학생안전사고 위험이 있었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험이 있었다는 응답도 46.8%에 달하는 상황에서 단지 수학여행의 잠정 중단이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점에서 학교밖 활동에 대한 교육 효과성, 안전성 대책 마련 등 종합적 접근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현재 학교에서는 수학여행, 소풍 외에 ▲교과활동 외 모든 활동, ▲창 의․인성 함양활동의 총칭으로 자율 활동(적응․자치․행사․특생활동), 동아리 활동(학술․문화예술․스포츠․노작․청소년단체활동), 봉사활동 (교내․지역사회․자연환경 보호활동), 진로활동(자기이해․진로정보탐 색․진로 계획․진로체험 활동)등으로 나뉘는 창의적 체험 활동이 확대 되고 있다.


교총은 “학교밖 교육활동은 교과수업과 교실을 벗어나 학생들의 자율성 과 다양한 학습을 유도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오히려 공교육 자체 의 본질적 기능인 교과학습에는 관심과 열의를 떨어뜨리는 역효과가 일 정 부분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창의적 체험활동이 학생의 창의력 등 실제 교육 력을 끌어올리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 검증 없이 양적으로 팽 창된 반면, 학생안전이나 만족도 제고라는 질적 담보는 부족하다는 평 가다.


교총은 “학교밖 교육활동이 갖는 교육적 효과는 일부 있겠으나 그 효과성이 지 대하다고 맹신할 경우 상대적으로 학생안전 취약 및 학교교육력 저하라 는 부작용도 수반된다는 사실 또한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수학여행 중단 결정으로 비록 교육부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해 항공사, 숙박업체, 여행사 등이 학교 측과 원만한 합의 등 구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계약 주체인 해당 여행사나 숙박업체, 여행사가 이를 수용치 않을 경우 상당한 금액의 위약금 처리에 학교가 곤란을 겪거나 학부모의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구체적 지원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간 교육부가 4학급 이하, 150명이하의 수학여행을 학교현장에 권고했음에도 많은 학교가 이를 외면할 수밖에 없었던 근본적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소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교총은 첫째, 수학여행의 비용 증가의 문제, 둘째, 수학여행지 숙소 및 교통편 선정 등 준비과정의 어려움 및 교사 업무 증가, 셋째, 다른 날짜, 장소로 갈 경우 학사일정 조정의 어려움, 면학분위기 저해 넷째, 수학여행을 마칠 때까지 갖게 되는 학생안전사고의 부담감 등이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교총은 “소규모 테마수학여행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 상태에서 학교에 소규모 수학여행을 권고하거나 강제할 경우, 학교의 현실과의 괴리, 부담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시도교육청 또는 교육지원청 단위의 수학여행 취지에 부합하는 장소 선정 및 계약 지원, 지자체와의 협력관계 마련 등 인프라 구축과 학생안전망 구축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교총은 “교육부가 대규모 수학여행 존폐에 대해 교육공동체의 의견수렴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한 만큼, 이번만큼은 시간에 쫓겨 보여주기 위한 대책이 아니라 학생안전을 강화하고 교육적 효과를 고양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