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제주시정 홍보! 소통으로 푼다.
상태바
(기고)제주시정 홍보! 소통으로 푼다.
  • 이승환
  • 승인 2014.09.0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환 제주시 공보실 주무관

이승환 제주시 공보실 주무관
제주시는 도민중심의 민선6기 비전과 철학을 뒷받침하기 위한 워크샵을 최근에 마무리했다. 거창하게 보이는 주제로 시작을 하지만 이 모든 워크샵의 본질은‘어떻게 하면 제주시민을 행복하게 할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다.


올해 제주시청 워크샵이 유독 활기가 느껴진다. 행정시의 실질적 권한이 이양되는 행정시 기능강화 추진과 변화와 개혁에 이어 시민을 위한 협치의 국·도정 정책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행정시 재정지원제도의 도입과 예산편성, 집행의 자율권이 강화되면 시책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일까.. 제주시는 시민행복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에 한창이다. 워크샵을 통해 발굴된 정책은 시민과의 소통 없이는 성공적인 결실을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언론홍보는 시민들에게 각종 정책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큰 영향력을 갖고 있고 그들의 여론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제주시정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나누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하는 공보실에서는 책임이 더욱 막중하다.


하여 우리 공보실은 제주시 SNS시민서포터즈 단원들과 함께 ‘SNS를 활용한 시정홍보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최근 개최했다. 단원이기 이전에 시민인 그들과 함께 소통과 협치를 위한 토론과 SNS 홍보사례 발표 속에서 시민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제주시정 홍보가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현재 제주시는 시정 주요시책이나 정책을 언론에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기사화함으로써 시정에 대한 시민 궁금증을 해소하고, 분기별 언론홍보기법 교육을 통해 시정홍보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시정소식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시정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SNS시민서포터즈 운영으로 시정홍보의 영역을 확대하는 등 민·관협치의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함께 이번 워크샵에서 제시된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영상을 활용한 유투브 홍보방안, 개인블로그의 파급력을 제주시정 홍보에 접목시키는 방안, e-시정뉴스 홈페이지를 인터넷신문 수준으로 끌어 올려 시민참여와 소통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SNS시민서포터즈의 다양한 역할부여를 통해 현장과 시민중심의 홍보방안 등 다양한 소통방안을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제주시는 시민들이 필요로 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홍보방법을 계발하고 매력 있는 홍보소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함께 공유하고 협치 시정을 실현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