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해변 난립 푸드트럭·캠핑카 뿌리 뽑는다”
상태바
“이호해변 난립 푸드트럭·캠핑카 뿌리 뽑는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5.24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태엽 부시장, ‘푸트트럭.캠핑카 일제조사 후 강력 조치’ 밝혀
민•관 상호협력 불법행위 강력단속

 
최근 ‘푸드트럭’과 ‘이동형 캠핑카’와 ‘고정형 캠핑트레일러’ 불법영업 행위가 난립하고 있는 이호테우해변과 제주분마 이호랜드 주변에 대한 단속이 강화된다.

그러나 제주시는 민•관이 상호 협력해 일반 여행자들의 자유여행권 침해는 최소화하기로 했다.

제주분마 이호랜드는 이호테우해변 동측 해변을 매립한 유원지로 말 등대가 항에 설치되어 있어 경관적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호감을 주는 곳이다.

특히 광활하게 조성된 매립지(88,000㎡)는 시민들의 휴식 장소로 잘못 소문이 나면서 시민뿐만 아니라 도외 관광객들까지 많이 찾아오는 명소가 되고 있다.

하지만 편의시설 부족으로 인해 미신고 푸드트럭 및 캠핑카가 사유지 및 인근 도로와 주차장을 불법으로 점용하는 등 불법영업의 온상이 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문제의 현장은 하루에 많게는 5대의 푸드트럭과 20여대의 캠핑카가 장기간 터를 잡고 불법영업을 하고 있어 지역상권에 피해를 주고 주민위화감을 주고 있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호테우해변 야영장 주차장에도 2∼3대의 캠핑카가 둥지를 틀고 버젓이 불법영업을 하고 있어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것.

 
이호동주민자치위원회와 청년회, 주민자치센터는 이들 불법행위 업체들은 이곳에서 공공상수도 및 전기를 불법으로 이용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계도활동 및 불법영업 행위 차단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는 실정.

특히 마을에서도 이호테우해변 명소 이미지 확산과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처음에는 필요한 부분으로 영업을 묵인한 것이 이러한 편의가 독이 되어 돌아오자 단속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행정당국에 강력한 단속을 요청하게 된 것이다.

제주시는 이에 따라 지난 23일 오후 4시 변태엽 부시장을 비롯한 이연진 안전자치행정국장, 양술생 주민생활지원국장, 양대윤 문화관광스포츠국장 등 위생•관광•교통•건설과 소관 부서장 및 담당 등 관계공무원과 이호동주민자치위원, 제주분마이호랜드 관계자 30여명은 이호테우해변 현장을 찾아 현장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불법행위를 근절키로 입을 모았다.

 
이날 점검결과 미신고 푸드 트럭 2대와 캠핑카 15대가 주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푸드 트럭에 대해서는 식품위생법을 근거로 현장계도를 통해 바로 철수시켰고, 캠핑카는 불법영업행위를 확인할 수 없어 단속조치를 미루는 한편, 불법행위가 이호랜드 사유지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법령 검토 후 단속을 실시키로 했다.

이어 이호동 주민자치센터 2층 회의실로 자리를 옮겨 푸드트럭 및 캠핑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민.관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제주시는 사유지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캠핑숙박 불법영업행위에 대한 관련법령을 세밀하게 검토하여 강력한 단속과 함께 행정조치를 취하고, 이호랜드측은 사유지무단점용금지 안내판 등을 통해 사전에 불법행위 근절을 홍보 계도하고, 마을 주민들은 지속적인 순찰을 통해 불법영업행위를 소관부서로 신고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영업행위가 아닌 일반 여행자들의 자유로운 여행권을 침해해선 안 된다고 전제하고 민.관, 그리고 제주분마이호랜드 3자가 상호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변태엽 제주시 부시장
이날 현장점검에서 변태엽 제주시 부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이호랜드 주변 불법행위 근절 민관대책회의를 통해 지역경제와 주민생활에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복합민원 문제에 대해서는 소관부서가 합동으로 현장을 점검하고 민과 관이 함께 상호 협력해 문제를 풀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관내 곳곳에서 불법으로 영업하는 푸트트럭 및 캠핑카 등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해 강력히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해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