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산방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참가자 모집
상태바
안덕산방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참가자 모집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5.2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도서관운영사무소(소장 김숙희) 안덕산방도서관은 2016년 도서관 길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된 ‘그림, 사람, 풍경이 있는 '신 탐라순력도' 프로그램을 내달 4일부터 10월 15일까지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조선후기 제주의 순력장면을 그린 ‘탐라순력도’(보물652-6호)를 중심으로 300여년전 제주의 방어시설과 경승지를 돌아보면서 순력의 의미와 제주사람들의 생활사를 살펴 그간 소외되었던 제주의 풍속과 문화경관 보존을 위한 인문학적 의미를 고찰해본다.

프로그램은 강의 6회, 탐방 3회, 후속모임 1회 등 총 10회에 걸쳐 3개의 소주제를 다루는데 김유정 제주문화연구소 소장과 김오순 제주문화예술재단 팀장, 김태호 제주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 김일우 제주역사문화나눔연구소 소장 등 다방면의 평론가와 전문가를 초빙, 진행한다.

도서관은 ‘그림 속으로 따라 걷다’라는 주제로 한국 미술에서의 탐라순력도의 가치와 미학에 대한 강연과 더불어 국립제주박물관과 제주읍성 등에서 탐방을 진행된다.

이어 ‘300년 전 제주의 타임캡슐 탐라순력도’라는 주제로 탐라순력도 속의 안덕, 대정지역 순력지를 중심으로 돌아보고 옛 제주사람들의 오랜 발자취를 찾아가 본다.

또 ‘탐라순력도 속 경승지 깊이 알기’라는 주제로 탐라순력도 내 경승지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비교하고 그림 속에 나타난 지형 등 자연 환경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고찰한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성인과 청소년 40명 대상이며 안덕산방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제주특별자치도 공공도서관 홈페이지(http://lib.jeju.go.kr/)와 길 위의 인문학 홈페이지(http://www.libraryonroad.kr/)를 통해서도 가능하며 수강료는 무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