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주요직위 공모, 내부경쟁 선발절차 돌입
상태바
서귀포시, 주요직위 공모, 내부경쟁 선발절차 돌입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7.04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2017년도 하반기 정기인사 시기에 맞춰 5급 2개 직위, 6급 5개 직위 등 총 7개 직위에 대해 직위공모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공모직위는 공무원 노조와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앞으로의 시정 정책운영에 필요한 직위를 중심으로 선정됐다.

공모대상 직위는 6급 이상 직위를 대상으로 공모직위선정위원회를 거쳐 최종 인사위원회 심의․의결로 확정했다.

공모직위 선정은 부시장을 포함한 국장 및 보건소장, 노조지부장 등으로 구성된 공모직위선정위원회에서 1차 선정하고 서귀포시 인사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하여 올 상반기에 5급 2개직위(5급대상1,6급대상1), 6급 5개직위(6급대상)를 공모키로 했다.

공모직위는 7월중 서귀포시 소속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응시자를 접수받아 선발시험을 실시, 정기인사에 맞춰 임용할 예정이다.

공모는 오는 10일까지 중 공모직위 지원신청서와 업무수행실적, 직무수행계획서 등 관련서류를 첨부하여 인사부서로 신청하고, 1차 서류전형을 거쳐 2차 심층면접 후 최종대상자를 선정한다.

선발시험은 기존 업무실적 및 직무수행계획서 평가와 역량면접 투트랙으로 구성, 직무수행능력을 종합평가한다.

선발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인사위원회 주관으로 외부 전문가와 인사위원회 위원으로 ‘선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직무수행계획서 발표와 심층면접을 통해 지금까지의 업무실적과 업무수행 계획의 실현가능성, 난이도, 창의성 등 전문가적 능력을 평가할 계획이다.

선발결과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공모직위 적격자를 최종 확정하고 정기인사 시 공모직위에 임용한다.

선발심사위원회 심사결과 고득점자 순으로 공모직위대상자 명단을 작성하고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여 ‘17년 하반기 정기인사 시 임용할 계획이다.

공모직위 업무성과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도 부여된다.

매년 2회 근무평정시 근무성적평정위원회 성과평가 심의를 거쳐 근무성적평정 시 상위등급 평정(수 등급 책정 등), 특별승진 ‧ 승급, 특별성과상여금 E등급 지급 등 업무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모직위제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서귀포시 인사혁신안 10대 실행과제 중 핵심과제로 2016년에는 총 9개직위를 공모하여 내부직원중 9명의 적격자를 선발, 올해 1월 정기인사시 임용하였으며, 운영초기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일정부분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향후 공모직위제를 지속 시행하여 전문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성과중심의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으로 서귀포시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서귀포시 전체 직위의 20%를 공모직위로 지정(약 37개직위)하고, 성과를 낸 공모직위자인 경우 발탁승진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서귀포시는 직무전문성을 높이고 성과중심의 합리적 인사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해부터 공모 직위제를 처음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