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모래뜸 유명..신례2리 공천포 모래밭
상태바
[향토문화]모래뜸 유명..신례2리 공천포 모래밭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17.10.30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은 검은모래 유실, 뜸 뜰 수 있는 여건 안돼'


신례2리 공천포 모래밭
◆ 신례리_공천포모래밭1.jpg(96.4 KB), Down : 4

신례리 공천포 모래밭
위치 ; 남원읍 신례2리 바닷가
시대 ; 대한민국
유형 ; 집단생활 터

 

 

 

공천포는 예로부터 검은모래가 있어 모래뜸하는 곳으로 유명했다. 뜸을 뜨면 신경통과 관절에 좋다고 하여 여름이면 농사를 짓다가 숨 돌릴 틈만 생기면 ‘모살뜸’을 하러 공천포로 향했다.

모래구덩이를 파서 몸을 뉘여 얼굴만 남기고 모래를 덮는다. 그리고 수건이나 패랭이, 우산으로 얼굴에 햇볕을 가려 누워있으면 되는 것이다. 지금은 검은모래가 유실되어 뜸을 뜰 수 있는 여건은 안 된다.


그런 모래밭에 4·3 당시에는 피난민들이 모여 살았다. 4·3 당시 1949년 12월 10일 소개령에 따라 예촌 주민들은 공천포 모래밭으로 옮겨 바닷바람이 매섭게 부는 겨울부터 6개월 동안 참혹한 집단생활을 했다.

소개된 지 며칠 안 되어서 신례리 주민 가운데 4·3과 전혀 무관하고 배우지 못한 청년 10명이 모래밭 부근 하천에서 죽창 등에 찔려 죽었다.


"소개되면서는 마을에 있던 집들은 대부분 태워 버리고 내려간 뒤 공천포 백사장에 방공호처럼 호를 파고 그 위를 천막이나 짚 등으로 덮어 생활했습니다."(양완호,66세)


"소개된 뒤 굶주림과 추위가 큰 문제였다. 먹을 게 없어서 감저(고구마)와 해초, 밀체범벅 등으로 끼니를 때워야 했다. 특히 무장대의 공격을 막기 위해 토벌대가 주도한 마을을 돌아가면서 쌓는 築城 공사에는 연인원 12,717명이 동원됐다."(양정보, 61세) (한겨레신문 4327년 3월 6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