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 지역사회 리더로 키운다
상태바
결혼이주여성, 지역사회 리더로 키운다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4.1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다문화정착 지도자 교육과정’ 전국 실시




행정안전부는 19일부터 11월말까지 이주여성 1500명을 대상으로 ‘다문화정착 지도자 교육’을 실시한다.

다문화정착 지도자 교육은 결혼이주 새내기 여성들이 한국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원하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결혼 2년차 이상 되는 이주여성들에게 멘토의 역할과 리더십 특강, 갈등극복 및 정착우수 사례 공유, 지역공동체 의식 제고에 초점을 맞춰 교육을 실시하며, 새마을부녀회장과 자매결연을 맺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지역에서 봉사와 참여를 유도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정착 프로그램 운영에 경험이 많은 새마을운동중앙회에 위탁해 총 25회 나눠 시·군·구 새마을 회관 등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 2009년부터 총 296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다문화정착 지도자교육을 이수한 결혼이주여성들은 출신국별로 자조모임을 구성해 새내기 이주여성들에게 생활정보 제공과 상담 등을 통해 생활정착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새마을부녀회의 일원으로 지역사회 봉사에 참여하거나 지역의 통·리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두영 행정안전부 지방행정국장은 “국내 거주외국인 100만명 시대에 다문화사회는 글로벌 코리아로 나아가기 위한 징검다리와 같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지도자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결혼이민자들의 정착’을 넘어 ‘내·외국인이 함께 공존, 상생’하는 다문화정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행정안전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