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블록체인 공약,"하느냐 마느냐.."
상태바
원 지사 블록체인 공약,"하느냐 마느냐.."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07.2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블록체인 제주 허브 조성 방안‘ 세미나 열려
 

 
블록체인 사업이 제주에서 서서히 태동하고 있다. 세미나 발표장면

 

사)탐라금융포럼(이사장 강성후)과 사)제주스타트업협회(회장 윤 형준)는 20일 오후 2시, 제주벤처마루 대강당에서 제주도지사 블록체인 분야 공약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 블록체인 제주 허브 조성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 및 블록체인 관련 도내외 전문가, 기업인, 공무원, 도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사)탐라금융포럼 이사장(강성후) 개회사, 사)제주스타트업협회장(윤형준) 환영사, 원 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축사 (행정 부지사 대독) 등이 있었고 2부에서는 권위있는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 및 지정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세계경제포럼(WEF)이 이미 2025년까지 전 세계 GDP의 약 10%가 블록체인 기반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는 등 세계 각국이 정부 차원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의 국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블록체인 기술 개발,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상용화에 나서면서 국가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점이 중점적으로 소개됐다.

특히 정부에서도 지난 6월 21일 ‘새로운 기술에 친숙한 디지털 사용자,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 다양한 서비스 개발 열기’ 등의 블록체인 친화적 여건에 맞는, ‘블록 체인 산업 육성 종합 계획’을 발표하고 ‘블록체인은 인터넷, 스마트폰, 인공지능에 이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기술’로 정의하고 국가 차원에서 집중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힌 점에 주목했다.

따라서 지자체 차원에서도 지난 6.13 지방 선거를 계기로 서울시 등 광역 자치단체는물론 기초 지자체도 시스템 구축 서비스 및 산업 생태계 확산에 나서고 있는데다 국내에서도 공공 및 기업 영역에서 이미 많은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례 등이 중점적으로 발표됐다.

제주 경제 차원에서는 제조업 비중이 여전히 3.2%(2016년 GRDP 기준)에 머물고 있는데다 관광산업의 부가가치와 고용 유발 효과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2018. 7, 한국은행제주본부 발표) 등 제주산업 구조를 미래 지향형으로조속히 전환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 블록체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동시에, 블록체인 산업 육성 여부가 제주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점을 감안, 세미나에 참여한 전문가와 도민들은 민선7기 도정에서는 제주 장점을 최대한 활용, 도지사 공약 실천계획을 내실있게 수립하고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약 실천계획 수립과 추진 과정에서 참조하고 반영할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했다는 것.

강성후 이사장

이날 토론 좌장을 맡은 강성후 사)탐라금융포럼 이사장은 “국내외 동향과 함께 3.2%에 머무르고 있는 저부가가치 제조업과 부가가치와 고용 유발효과 낮은 관광산업 특성을 감안할 때 이제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등의 장점을 극대화시 켜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허브 조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고부 가가치 산업구조로 시급히 전환해 나가야 한다, 블록체인은 선택이 당연한 필수”라며 “이제 좌고우면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지사 공약 주요 내용 중에는 제주특별법과 연계한 규제 샌드존(Zone), 도민에게 이익이 환원 되는 제주코인을 발행, 2000억원 규모의 4차산업 혁명 펀드 조성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제주 전 산업 으로 확산시켜 궁극적으로는 제주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 조성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제주에만 적용되는 한지법(限地法)이자 정기적으로 개정되는 제주특별법 / 현재 추진 중인 7차 제주특별법 개정과 연계한 블록체인 분야 선제적 제도 정비, 정부가 제주도를 정책 테스 트 배드로 활용하는 점, 제주특별법에 의해 수도권 기업 제주 이전 시 혜택이 많아 블록체인 기업유치가 가능한 점, 연간 1,500만명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하는 경제 생태계 등이 제주도의 장점이라는 지적이다.

전성태 부지사

이날 원희룡 도지사도 축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은 제주를 새롭게 바꾸고, 미래형 산업구조로 재편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이번 세미나가 제주의 꿈을 실현시킬 미래 성장동력의 씨앗을 움틔우는 새로운 시작점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노희섭 제주특별자치도 ICT 융합담당관도 ”오늘 세미나에서 논의된 사항들은 민선7기 도정 방침인 협치 정신에 의해 공약실천 계획 수립과 추진과정에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를 주최한 사)탐라금융포럼(이사장 강성후)은 개회사를 통해, “사)탐라금융포럼에서는 관련 시민사회단체들과 공조하여 블록체인과 같은 지역 경제 및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핫한 현안에 대해 전문가와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에 정책 건의를 하고 반영해 시켜 나가는, 분권과 자치라는 시대 정신을 현장에서 구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사)탐라금융포럼(이사장)은 포럼 운영 전문성과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자문교수 (임 명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황 용철 제주대학교 교수)와 자문위원(고 윤주 창의교육개발원 평생교육연구소장, 오 명현 CSRWORKWS CEO)도 추가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이 강조한 핵심 내용을 보면 세미나를 공동주최한 제주스타트업협회(JSA) 윤형준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제 블록체인은 하느냐? 마느냐? 하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반드시 실행을 하여 새로운 세상을 받아 들어야만 하는 숙명적인 상황으로 봐야 한다“며 ” 제주도가 크립토 이코노미의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는 천재일우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제주 미래산업 재편의 큰 틀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임 명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블록체인은 분산합의 알고리즘이라는 기술적 특성으로 인해 투명하고 안전하고 공정한 국가사회를 건설하는데 매우 적합한 기술”이라며 이날 발제한 "블록체인을 통한 국민 경제사회문제 해결방안"은 정부의 사회적 가치 중심의 국정운영과 과학기술을 통한 국민생활(사회) 문제에 촛점을 맞추어 개인정보 유출 등 사이버 분야에서 블록체인을 연구개발 등을 영향 및 효과“를 분석, 제시했다.

 

또한 암호화폐의 부정적인 사례들로 인해 블록체인의 활용방안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제주도를 블록체인 자율지역으로 선포하여 출입국 관리, 공공문서 기록, 관광상품 유통 등에 블록체인 및 암호통화 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이것은 제주도를 아시아의 블록체인 허브로 육성하여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국위를 선양하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한국 블록체인 기업 최초로 스위스 주크에서 ICO에 성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더 루프의 김종협 대표는 ”제주도는 블록체인 특구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 ICO금지로 인해 해외 이곳 저곳을 난민처럼 떠도는 국내기업들을 제주도로 유치하여 ICO를 진행할수 있다면 현재 국가차원의 많은 손실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등 시너지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하며, 스위스의 경우 블록체인으로만 고급 일자리 11만개가 창출되었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블록체인 컨설팅 회사인 블록테크의 강세원 대표는 ”제주도에 암호화폐 거래소를 설립 하라고 강력하게 제안을 드림. 나스닥과 하이테크 기업이 상생하며 발전하는 것처럼, 블록체인 기술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암호화폐 거래소의 설립이 핵심 요소“라며 ”제주 지방정부에서 직접 운영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통해 시장 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는 제주도의 블록체인 허브의 시작으로 블록 체인 산업 발전과 지역 경제 발전에 큰 이바지를 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