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숲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세미나 개최
상태바
탐라숲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세미나 개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2.20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제1호 동탄 유치원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초청 세미나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제주국제대학교 핀텍경영학과, 탐라금융포럼(이사장대행 : 제주국제대 핀텍경영학과 김창학 교수)이 공동으로 23일 토요일 오후 4시에 가칭)탐라숲유치원협동조합(이사장 : 한상훈)세미나를 개최한다.

유치원협동조합이란 교사와 학부모가 주축이 되어 사회적협동조합을 결성, 유치원을 설립해 운영하는 것이다.

학부모가 서비스를 받는 객체가 아니라 주체라는 인식 전환은 그 자체가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사유재산이라는 인식이 강한 사립유치원의 현실에서 ‘함께 키운다’ ‘함께 공유한다’ 개념은 제왕적 구조의 교육 리더십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또 교육∙급식∙안전∙회계 등 유치원 운영을 학부모인 당사자들이 직접 하면서 투명성과 공공성을 강화할 수 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18년 10월 30일 국무회의에서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규정'일부 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시행령 개정을 통해 학부모로 구성된 사회적 협동조합이 유치원을 설립할 경우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의 시설을 임차, 설립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우리나라는 1호 동탄유치원협동조합은 동탄 유치원아학부모들이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사회적협동조합유치원이 3월에 개원 예정이며. 동탄유치원협동조합은 이재정 경기도교육청 교육감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가칭)탐라숲 사회적협동조합 유치원은 2018년 10월에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중심으로 추진, 협동조합론 과목이 개설된 제주국제대학교 핀텍경영학과가 실무업무를 추진한다.

가칭)탐라숲유치원협동조합 한상훈 이사장

현재 가칭)탐라숲유치원협동조합 이사장(한민기업 한상훈 대표이사)이 선출되어 있고 발기인이 10명이 확정되어 있다. 앞으로 40명의 설립동의자를 모집해서 사회적협동조합 유치원 인가를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