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건강하게 태어나는 것은 운명이지만, 건강하게 사는 것은 노력이다!
상태바
(기고) 건강하게 태어나는 것은 운명이지만, 건강하게 사는 것은 노력이다!
  • 강수영
  • 승인 2012.02.2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수영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강수영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오는 시기!

우리 몸도 겨우내 움츠리고 있다가 기지개를 활짝 펴고 활기차게 행동을 시작하는 계절의 문턱에 있다.

따뜻한 봄을 맞이하기 전에 우리 몸을 위해 한 가지 해야 할 일이 있다. 그동안 움츠리고 있던 우리 몸을 살펴보는 일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가 건강검진 체계를 간단하게 소개하려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건강보험 가입자 즉 직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 중 세대주와 피부양자 그리고 40세 이상 세대원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과 연령기준에 따라 정해진 암 검진을 받아 왔지만, 제도권 밖의 의료급여수급권자들은 건강검진의 사각지대에 놓여 국가가 시행하는 건강검진을 받을 수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서귀포시 소재 보건소에서는 건강취약계층의 건강검진 수혜의 형평성 제고 및 건강증진을 위하여 자체예산을 확보, 의료급여수급권자에 대해 일반건강검진을 무료로 실시해오고 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국비지원을 받게 되어 검진을 원하는 모든 의료급여수급권자에게 건강검진혜택을 줄 수 있어서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나에게는 너무나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올해부터는 건강보험가입자나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별도의 구분 없이 본인이 원하는 경우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의료기관에서 본인부담금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 됐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우리는 누구나 건강하게 살기를 바란다.

건강을 살피는 주체는 바로 자신이라는 점을 잘 인식하여 시기를 놓쳐 큰 병을 얻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를 범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또한 나 자신의 건강은 나만의 일이 아니다.

나를 비롯한 나의 부모, 자식 등 나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의 삶과 연결되어 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를 원하면서 조그마한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헛된 바람에 불과할 것이다.

그리고 그 노력의 시작은 자기 자신의 건강상태를 먼저 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와 내 주변사람들 모두 건강한 삶을 계속해서 누리기 위해서는 건강할 때 미리미리 건강검진을 받아 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만 질병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예방하고 사회에도 기여하며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올해에는 꼭 자신의 건강을 확인하는 건강검진을 받는 해로 정하여 달력에 표시하고 실천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