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일탈...무관용원칙 ‘일벌백계’”
상태바
“불량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일탈...무관용원칙 ‘일벌백계’”
  • 김태홍
  • 승인 2020.04.10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자가격리 대상자 불시점검반 운영..공공청사 등 빈틈없는 방역’
진홍구 안전총괄과장, “코로나19 대응에 시민들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동참 호소

제주시가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자가격리자 중 불량 일탈자에 대한 ‘일벌백계’에 나선다.

10일 제주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제주시에서 고발한 자가격리 무단 이탈자는 1명이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들의 관리 강화를 위한 전담조직(불시점검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불시점검반은 총괄반장인 진홍구 안전총괄과장 외 10개반 30명으로 구성, 주2회 이상 유선 및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현장점검 시 격리자의 무단이탈이 확인되면 무관용원칙에 따라 즉시 고발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 미설치자 또는 GPS 통신 오류자 등을 위주로 점검활동을 실시한다.

또 자가격리 이탈 신고센터를 24시간 상시 운영, 자가격리 대상자 관리를 강화한다. (주간) 제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 064-728-2901~13. (주·야간) 제주시 재난안전상황실 064-728-3755.

한편, 9일 17시 기준 제주지역 격리 대상자는 총 424명으로 이 중 413명은 자가격리 중이고, 11명은 시설격리다. 해외 입국자는 362명이다.

-공공청사 등 빈틈없는 선제적 방역실시

시는 코로나19 태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읍면동 청사, 도서관, 체육시설, 절물휴양림 등 공공시설물에 대해 빈틈없는 방역활동에 나서고 있다.

시는 코로나19가 지난 2월말부터 위기에서 심각단계로 급상승되고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별빛누리공원, ▲제주아트센터, ▲생활문화센터 등 문화관광시설 27개소,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문화의 집 등 청소년 수련시설 25개소, ▲종합경기장, 축구장, ▲체육관 등 체육시설 81개소, ▲건강증진센터, 습지센터, ▲절물목공예체험실, ▲실내 산림욕장 등 기타 공공시설 7개소는 임시휴관 조치했다.

그러나, 읍면동 청사나 절물자연휴양림, 환경시설관리사무소 등 일부 공공시설은 휴관이나 폐쇄 없이 운영하고 있으며, 휴관이나 운영 중에 있는 모든 공공시설 560여개소에 대한 방역활동을 집중적으로 전문방역업체에 위탁, 주1~2회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진홍구 제주시 안전총괄과장
진홍구 제주시 안전총괄과장

진홍구 제주시 안전총괄과장은 “격리자 무단이탈이 지역사회에 큰 혼란을 초래하는 만큼 앞으로도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발견 즉시 엄중한 법적 조치를 취해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 과장은 또 “공공시설에 대한 방역활동을 집중,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면서 “코로나19의 선제적 대응을 제고하고 감염병에 대한 시민 불감증 해소와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다”면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