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흥에 빠진 유네스코, 아리랑과 태권도에 반하다.
상태바
한국의 흥에 빠진 유네스코, 아리랑과 태권도에 반하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2.04.2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R그룹, 탈 공연 유럽무대에서 알린다

 
5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신청에 앞서 (주)SR그룹의 2012 월드투어 ‘탈(TAL)’을 통해 아리랑과 태권도를 알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대한태권도협회가 주최하는 ‘2012 월드투어 ’탈(TAL)’ 제작사, (주)SR그룹은 지난 3일 중국투어를 성공리에 마치고, 18~5월5일까지 유럽무대에서 아리랑과 태권도를 소재로 한 공연 ‘탈(TAL)’로 문화홍보에 나선다.
 

세계문화의 격전지라 불리우는 파리에서 지난 21일 한국문화축제(코리아 커넥션)을 통해 2000여명의 관객을 대상으로 공연, 23일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쳤다.
 

 
현재 문화재청은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신청한 ‘정선아리랑’을 다른 아리랑까지 포함해 ‘아리랑’으로 다음 달 다시 등재를 신청할 계획이다.


지난해 중국에서 ‘아리랑’을 자체 국가유산으로 지정해 인류무형유산 등재 움직임을 보여 귀추가 주목되기도 했으나, 이번 유네스코에서 태권도와 아리랑을 소재로 제작한 공연 ‘탈(TAL)'을 공연함으로서 한국의 문화유산임을 널리 알리게 됐다.
 

 

 

‘아리랑’을 재조명하는 다양한 문화행사 중에는 ‘탈(TAL)'의 감독이기도한 최소리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최소리의 아리랑파티‘가 있으며, 현재 제주의 신화와 전설을 소재로 하고 제주의 절경을 무대로 제작해 애월읍 어음리에서 상설 공연 중이다.
 

이번 공연을 연출한 (주)SR그룹의 최소리 총감독은 “유네스코에서 아리랑과 태권도를 소재로 한 공연 ‘탈(TAL)'을 관람한 많은 관계자의 호응을 보았을 때 ’아리랑‘의 유네스코 등재에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스페인 마드리드 공연과 영국 맨체스터시티 공연, 유러피안 챔피언십 대회 개막식 공연을 앞두고 큰 힘을 얻었다며 큰 기대와 더불어 강한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SR그룹은 한국의 문화콘텐츠와 CT(Culture Technology)를 바탕으로 한국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고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협업을 통해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국기 태권도를 한민족의 고유무술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로 전세계에 확산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으며, 지난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폐막식을 통해 ‘아리랑’과 ‘태권도를 전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