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주 그린빅뱅으로 ‘청정그린 뉴딜’을 선도하겠다”
상태바
원희룡 지사, “제주 그린빅뱅으로 ‘청정그린 뉴딜’을 선도하겠다”
  • 김태홍
  • 승인 2020.05.30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제1차 그린빅뱅포럼 영상회의 개최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형 뉴딜사업의 핵심주제인 ‘그린뉴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 없는 섬(이하, CFI) 제주를 만드는 실질적인 핵심 과제와 향후 계획을 점검하는 ‘2020 제1차 전문가 거버넌스(그린빅뱅포럼) 영상회의’가 29일 개최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영상회의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김상협 KAIST교수(공동위원장), 박희경 KAIST 환경공학과 교수, 조홍식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 정기용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 김법정 환경부 국가기후환경회의 처장,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등 2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했다.

‘2020 제1차 제주그린빅뱅포럼’에서는 최근 한국형 뉴딜 정책의 주요 방향인 ‘그린 뉴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과 제주도의 CFI 4대 정책목표와 연계한 CFI 추진체계 강화방안 및 실행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포럼에 참석해 제주발전을 위한 CFI 그린뉴딜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원희룡 지사는 “‘그린뉴딜’의 원조는 대한민국이고 또 우리 제주”라며 “제주도는 4천억 원이 넘는 세계적 규모의 스마트 그리드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되면서 ‘제주 그린빅뱅’전략을 전개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전국 1위, 전기차 보급률 전국 1위가 되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린 빅뱅은 이제 ‘클린 그린 빅뱅, 청정 제주’로 거듭나야한다”며 “재생에너지를 사용한 깨끗한 에너지, 깨끗한 자동차(전기자동차), 깨끗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그리드로 우리 생활공간을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게, 그러면서도 활력 있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안토니오 쿠테헤스 UN사무총장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녹색전환(Clean Green Transition)이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그린뉴딜'이라고 역설했는데 저도 같은 생각”이라며 “우리가 이런 노력을 하는 이유는 다음 세대에게 이 세상을 살만한 곳으로 물려줄 책임이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제주 그린 빅뱅이 ‘청정 그린 뉴딜'을 선도하는 모범사례가 되도록 지혜와 힘을 보태달라 ”고 당부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정기용 국장은 “제주가 설정한 ‘그린빅뱅’목표와 정책은 지역차원이 아니라 국가적 브랜드로도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자체 차원에서도 국제적인 연대를 통해 큰 정책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포럼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전기차 보급, 에너지 수요관리, 에너지산업 육성 정책에 대한 도정의 목표와 현실적 문제점,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도내 전력수요 100%를 대응하기 위해 태양광, 육상풍력, 해상풍력, 연료전지, 해양에너지, 바이오·폐기물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도입하고 있지만, 전력계통 수용성 한계 등 새롭운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곧 제주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발생할 문제라는 점을 지적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2017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에 참석해 에너지, 수송, 전력 계통, 빅데이터 등이 융합된 탄소 없는 섬 조성을 위한 에너지와 교통의 새로운 융합모델인 ‘그린빅뱅’ 사업을 소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