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선정 의혹 강력반박
상태바
제주도,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선정 의혹 강력반박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2.05.2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2단계 사업에 따라 추진되는 제주광역경제권 2단계 사업과 관련해, 뷰티향장 주관기업 선정 과정의 공정성에 대한 의혹에 대해 제주도가 전면 반박했다.


장성철 제주특별자치도 정책기획관은 21일 오후 2시 브리핑을 갖고 이날 오전 제주화장품기업협회가 주장한 뷰티향장 산업 주관기업 선정 공정성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날 제주화장품기업협회는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에 본사와 공장, 연구소를 둔 적격 기업들이 대거 탈락하고 제주에 연구소만 둔 육지부 기업이 대부분 독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2개 과제는 모두 제주도정과 직접 관련돼 있고, 나머지 3개 과제 역시 도정과 밀접하게 협력해 기획에 총괄책임자로 참여한 모 교수와 관련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장성철 기획관은 "지원단과 제주도가 제주광역경제권 연계사업과 관련해 제주지역 기업들의 참여가 이뤄지지 않도록 조처했다는 것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며 반박했다.


특히, 해당 사업의 과제기획업무는 제주광역발전위원회가 맡고 있고, 정책기획관실이 업무를 맡아 제주광역경제권 차원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들을 기획해 지식경제부에 송부했다고 강조했다.


장 기획관은 이 과정에서 산업분야별 제주도내 전문가는 물론 다른 지역 전문가들까지 64명이 참여했고, 19회의 회의와 세미나 등을 개최했다고 말했다.


장 기획관은 “제주도는 이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만큼 심사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못했다며, 심지어 누가 심사위원에 선정됐는지 조차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장 기획관은 "이번 선정 과정에서 제주지역 업체를 위해 대형과제 100억 원 이상, 중형과제 50억 이상의 매출액 기준을 삭제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면서 "식품과 화장품 산업의 경우 제주도내 업체 또는 제주도에 사업장을 둔 업체 등으로 한정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지역업체의 참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대형과제 자체를 기획단계에서 배제, 중형 6개, 소형 4개로 수행 과제를 선정했다는 것.


장 기획관은 제주에 연구소만 두고 실 근무자가 1-2명 정도에 불과한 기업들이 선정됐다는 제주화장품기업협회의 주장에 대해서는 "본사는 육지부에 있지만 제주세무소에 사업장 등록을 필한 경우로 이번 심사에서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3개 업체 모두 사업장 관련해 제주세무소에 사업자 등록을 했다며 이를 부적격자라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제주지역 모 교수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도 "지침이나 절차상으로 해당 교수의 과제 내용이 적격심사에 들었기 때문에 포함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 기획관은 “화장품기업협회가 필요하고 원한다면 자료를 갖다놓고 공개토론도 할 수 있으며, 감사원에서 감사조치가 이뤄진다면 깨끗하게 받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