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방본부, 농번기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
상태바
제주소방본부, 농번기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
  • 김태홍
  • 승인 2023.02.2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박근오)는 농번기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를 24일부터 발령한다고 밝혔다.

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월별 파쇄기 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감귤나무 간벌 및 정지·전정 기간인 3~4월에 25건(54.3%)으로 가장 빈번했으며, 지역별로는 구좌읍 10건(21.7%), 성산읍 6건(13%), 남원읍․한림읍 5건(10.9%) 순이었다.

제주소방본부는 손상감시시스템 데이터를 활용해 특정 시기별로 증가하는 사고 현황을 분석하고 예방활동을 통해 인명 피해를 줄이고자 안전사고 주의보를 조기에 발령하고 있다.

파쇄기 안전사고는 2021년 19건에서 2022년 11건으로 감소하는 등 주의보 발령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제주소방본부는 감귤나무 간벌작업 등 파쇄기 사용이 증가하는 3월을 앞두고 주의보를 발령해 경각심 고취와 안전수칙 준수 등 사고 예방 홍보활동을 진행하는 한편, 유사시 신속한 출동 태세를 확립할 계획이다.

파쇄기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는 ▲파쇄기 상․하차 시 주의 ▲기계 정상 작동 확인 ▲파쇄기 작동 중 투입구 접근 주의 ▲목재 길이가 짧은 경우 보조 막대 사용 ▲2시간 작업 시 10분 휴식 등이 있다.

특히, 파쇄기 작업 중 회전부에 장갑이나 작업복이 말려 들어가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손에 맞는 장갑과 작업용 토시를 착용해야 한다.

박근오 제주도 소방안전본부장은 “도민과 유관기관 등 지역 구성원들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파쇄기 안전사고가 감소하는 성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방지와 안전도시 기반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