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친절과 공감, 미소
상태바
(기고)친절과 공감, 미소
  • 부정현
  • 승인 2023.04.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현 서귀포시 도서관운영사무소
부정현 서귀포시 도서관운영사무소
부정현 서귀포시 도서관운영사무소

친절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정겹고 고분고분함”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사전적 의미처럼 친절은 사람에게 가식 없이 진심으로 다가가려는 노력 또는 그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는 자세가 아닐까 싶다.

나 역시도 처음 공직에 입문했을 때는 업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민원인을 응대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처음에는 민원인이 요구한 내용을 무조건 해결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업무 숙련도가 점차 오르면서 안 되는 것은 안 된다고 단호하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단호하게 딱 잘라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안 된다고 할 때는 어떠한 사유로 안 되는지를 차근차근 설명하는 과정도 있어야 하고 민원인의 말에 집중하며 경청하는 자세도 중요하다는 사실 말이다.

민원인을 대할 때는 기관 규정상 안 되는 일이라도 일단 그들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우리를 찾아왔을 때는 무언가 피치 못할 사정이 있어서일 것이다. 그런데 단호하게 우리 입장만을 고집할 게 아니라 일단 민원인의 말을 들어주고 그에 공감하면서 또 다른 해결책을 같이 고민해주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모든 사람들이 가장 강조하는 친절한 태도는 바로 “미소 짓는 것”이라고 한다.

공무원의 업무는 항상 바쁘게 돌아가고 처리해야 할 업무는 계속 쌓여있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기관을 찾는 민원인에게 한 번이라도 눈을 마주치고 인사하고 미소 짓는 것이 공무원에 대해 더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되는 일일 것이다.

“때로는 기쁨이 미소의 근원이지만, 때로는 미소가 기쁨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라는 틱낫한 스님의 말처럼 아무리 바쁘고 웃을 일 없는 삶일지라도 우리가 짓는 미소가 누군가에게는 평생 기억될 기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