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통의 주역 친환경 전기차“
상태바
“미래 교통의 주역 친환경 전기차“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2.11.01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저탄소 녹색성장 스마트그리드데이 행사 개최

 
제3회 스마트그리드데이 행사가 1일 제주도청 광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2013년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지정을 위한 범도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함이다.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날 기념사에서 “올해로 세번째를 맞는 스마트그리드 데이 행사는 여러 가지 면에서 각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는 에너지 빈국인 우리나라가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성공적인 모델로 세계 최대, 최첨단 실증단지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지난 4월 전국 최초로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전기자동차 등을 망라해 탄소없는 섬 제주 구현을 위한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 바이 2030」 중장기 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며, “그 첫 단계로 추진한 가파도 카본 프리 아일랜드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서 개발된 기술을 접목, 실용화 모델로 구축한 첫 사례로 그 자체로도 수출상품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내년부터는 현재 구좌읍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도 전역으로 확대 운영될 수 있도록 정부 시범지역화 및 거점지구 유치에 도민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제주를 전기자동차 시범도시로 조성, 대규모 해상풍력단지에서 생산되는 청정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자동차가 길거리를 누비는 꿈의 도시, 미래의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면서 지금 우리의 노력이 미래 제주의 성공을 견인할 원동력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전국의 1%라는 한계에서 벗어나 제주의 경제영토를 세계로 미래로 확장하는 전기(轉機)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제주를 세계 최고의 스마트그리드 플랫폼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거듭 밝혔다.

 

우 지사는 “제주가 카본프리아일랜드의 세계 선도지역으로 국내․외 기업이 경쟁하고, 상생 번영하는 국제적 기술협력과 선진정보교류의 새로운 무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 특히 “오늘 제주도청을 출발하는 100여대의 전기자동차는 청정제주, 친환경 미래제주로 전진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은 대한민국 최초로 전기자동차 100여대의 퍼레이드로 스마트그리드데이 행사를 알리는 경적소리와 함께 시작됐다.


도는 스마트그리드 Day(매년 11월1일)를 기념하고, 제주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국내․외에 홍보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스마트그리드 데이 기념식에서는 유공자 표창 및 제주전기자동차 시범도시 선포와 EV퍼레이드 순으로 진행됐다.

 
또 제주전기자동차시범도시 선포식 행사는 한국전기자동차 개조협회 주관사인 (주)파워프라자(대표이사 김성호)로부터 전기스쿠터(3대) 기증에 이어 제주전기자동차 시범도시 조성을 위해 우 지사는 제주 전기자동차 시범도시를 선언했다.


기념식 후 도청광장을 출발한 전기자동차 퍼레이드 행렬은 신제주 해태동산을 지나 시외버스터미널, (구)세무서4거리를 지나, 종합경기장까지 이어졌으며, 종착점인 제주종합경기장에서는 전기자동차 전시전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농기계를 직접 운전할 수 있는 행사가 이어지며 도민들의 참여 속에 운영됐다.

 
스마트그리드행사는 2일까지 제주종합경기장 광장에서 전기자동차를 비롯한 각종 개조전기자동차 및 전기동력으로 움직이는 전기농기계를 직접 운전하고 시승, 시연할 수 있다.


제주도는 제3회 스마트그리드데이 행사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선도지역으로서의 향후 거점지역 지정에 있어 우위를 선점하는 한편, 전기자동차 상용화사례 등을 카퍼레이드를 통해 대내외에 알려 나가며 국내외 기업의 제주 투자 활성화 기반 조성 및 제주가 스마트그리드 최적지임을 홍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