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출생신고, 개명, 가족관계등록 창설 등 총 6종 온라인 신청 가능
상태바
제주시, 출생신고, 개명, 가족관계등록 창설 등 총 6종 온라인 신청 가능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23.09.1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어디서나 간편하게 무료 발급

 

제주시는 15일 제주시민들은 가족관계등록 신고와 증명서 무료 발급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이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은 민원인이 행정기관 방문없이도 온라인(http://efamily.scourt.go.kr)으로 접속해 신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등록기준지 시청 또는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온라인으로 가능한 신고는 ▲국적취득자의 성과 본의 창설, ▲개명, ▲가족관계등록 창설, ▲등록부 정정신청, ▲등록기준지 변경, ▲출생신고 등 6종이다.

다만, 출생신고의 경우 출산한 병원이 온라인 가족관계등록신고 참여기관으로 등록돼 있어야 가능하며, 제주도의 경우는 제주한라병원, 드림포레 산부인과 2개소가 등록돼 있다.

또한 가족관계등록증명서와 제적등·초본도 본인 인증절차를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부모, 배우자, 자녀에 대한 서류도 발급이 가능하다.

강선호 종합민원실장은 “민원인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자가족관계시스템을 많이 이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