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로 인해 일찍 발생하는 허리케인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로 인해 일찍 발생하는 허리케인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10.19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해양 온난화가 주로 온실가스 강제력에 의해 주도된다는 사실 발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기후 변화로 인해 일찍 발생하는 허리케인

사진: 2017년 허리케인 하비로 인한 텍사스 홍수의 항공 사진. 제공: 해리스 카운티 보안관 사무소.

 

[2023년 10월6일  = ENN] 강렬한 열대성 사이클론은 집중 호우, 홍수, 파괴적인 바람, 해안 폭풍 해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파괴적인 자연재해 중 하나이다.

하와이 대학 마노아 대기 과학자와 공동 저자인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1980년대부터 카테고리 4와 5 허리케인(시간당 131마일 이상의 최대 풍속)이 기후 변화가 10년이 지날 때마다 3~4일 일찍 도착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의 연구 결과는 최근 네이처에 게재되었다.

하와이 마노아 해양 및 지구 과학 기술 대학(UH)의 대기 과학 교수이자 하와이주 기후학자인 파오신 추(Pao-Shin Chu)는 "강력한 열대성 사이클론이 평소보다 일찍 발생하면 지역 사회에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킨다"라고 말했다.

"게다가 이러한 폭풍의 초기 진행은 지역 뇌우 또는 계절성 여름 몬순 강우와 같은 다른 기상 시스템과 겹쳐서 복합적인 극한 현상을 일으키고 비상 대응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따뜻한 기후에서 발생하는 강렬한 허리케인의 여러 특성(예: 횟수, 강도, 수명)의 변화는 상당히 잘 연구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강렬한 사건의 계절 주기 변화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위성 데이터, 역사적인 열대 저기압 흔적, NOAA 강우 기록, 그리고 다양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추와 공동 저자들은 대부분의 열대 해양에서 1980년대 이후로 가을에서 여름으로 이러한 강한 열대 저기압이 크게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영향은 특히 하와이 근처의 대부분 허리케인이 발생하는 멕시코 해안의 북태평양 동부, 북태평양 서부, 남태평양, 멕시코만, 플로리다와 카리브해의 대서양 연안에서 관측되었다.

"우리가 위성 데이터와 기존의 지상 기반의 강력한 열대성 사이클론 관측을 독립적으로 평가했을 때, 지속적으로 더 일찍 도착하는 것을 보게 되어 놀라웠다."라고 추는 말했다.

예를 들어, 2017년 8월, 4등급 허리케인인 허리케인 하비가 텍사스와 루이지애나에 상륙하여 1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재앙적인 홍수를 일으켰다.

연구팀은 고해상도 지구 기후 모델의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이전에 발생한 더 따뜻한 해양 조건을 감지했으며, 이는 강렬한 열대 저기압이 더 일찍 시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해양 온난화가 주로 온실가스 강제력에 의해 주도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미래에는 이전의 변화 추세가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추는 말했다.

중국 남부와 멕시코만에서는 열대성 저기압이 일찍 시작된 것이 극심한 강우를 일찍 시작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추는 “이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계절에 따라 강렬한 열대 사이클론이 진행되는 것을 고려할 때 다른 큰 영향을 미치는 기상 현상이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은 사회에 심각한 우려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여 허리케인 활동의 잠재적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재해 예방, 자원 관리 및 지역 사회의 대비를 위해 중요하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441-climate-change-brings-earlier-arrival-of-intense-hurricanes

 

https://www.soest.hawaii.edu/soestwp/announce/news/climate-change-brings-earlier-hurricane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