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남극 동쪽 빙상 아래에서 발견된 약 3,400만 년 전 고대 풍경..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남극 동쪽 빙상 아래에서 발견된 약 3,400만 년 전 고대 풍경..
  • 김평일 명예기자
  • 승인 2023.10.30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WCASTLE UNIVERSITY 남극 동쪽 얼음 성장하기 전 강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풍경 발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남극 동쪽 빙상 아래서 발견된 고대 풍경

뉴캐슬 대학의 과학자들이 남극 동쪽 빙상 아래에 수백만 년 동안 숨겨져 있던 고대의 풍경을 발견했다.

 

 

[2023년 10월27일  = ENN] 더럼 대학의 과학자들도 참여한 이 연구팀은 위성 데이터와 전파 에코 음향 기술을 사용하여 이 광활한 빙상 아래 32,000 ㎢ 면적의 땅을 지도로 만들었다. 

그들은 적어도 1,400만 년 전에 그리고 아마도 약 3,400만 년 전에 남극 동쪽 얼음이 최초로 성장하기 전에 강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풍경을 발견했다.

새로 발견된 이 풍경은 고대 계곡과 능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빙하로 변형된 영국 노스 웨일스의 풍경과 크기와 규모 면에서 다르지 않다.

이것의 존재는 연구자들에 의해 조사된 지역의 빙상의 장기적인 온도 안정성을 의미한다. 

사진: 고대 경관의 능선과 계곡을 보여주는 위성사진으로, 능선은 빨간색, 계곡은 고대 경관의 산등성이와 계곡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지에 게재되었다. 뉴캐슬 대학 극지 과학 및 환경 지구 물리학 교수인 닐 로스(Neil Ross)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수년 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져 있던 이 풍경이 남극 동쪽 빙상의 초기 및 장기적인 역사에 대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미래의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어떻게 진화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일이다. 이것은 느리게 진행되는 프로젝트였지만 이제 훌륭한 연구팀이 참여한 흥미로운 논문에서 결실을 보았다.”

더럼 대학 지리학과의 공동저자 스튜어트 제이미슨(Stewart Jamieson) 교수는 "동남극 빙상 아래의 땅은 화성의 표면보다 덜 알려져 있다. 

"이는 남극의 얼음이 흐르는 방식을 통제하고 과거, 현재, 미래의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을 통제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풍경의 진화와 빙상의 진화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 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 풍경의 작은 부분을 더 자세히 조사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발견한 것은 빙상에 의해 침식되지 않은 고대 지표면이다. 대신에 얼음이 생기기 전에 강에 의해 형성된 것처럼 보인다."

이번 발견은 다른 연구원들과 협력하여 남극 대륙의 얼음 아래 숨겨진 산맥, 협곡 시스템 및 호수를 지도화한 이 팀의 이전 작업을 기반으로 한다.

빙상 아래의 풍경은 육안으로 볼 수 없지만, 해당 지역에서 포착된 위성 이미지는 빙상 지형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빙상 표면의 작은 기복을 보여준다.

몇몇 장소에서는 비행기에서 나오는 전파 에코 소리를 이용하여 얼음을 통해 보고, 빙상 아래 땅의 모양을 그려서 그 풍경의 존재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남극 동부 빙상 아래에 아직 발견되지 않은 또 다른 고대 풍경이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한다.

제이미슨 교수는 "조사가 존재하지 않는 공백을 메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 정보를 사용하여 오랜 역사 동안 빙상과 그 근본적인 풍경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이해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를 뒷받침하는 조사 자료 수집은 영국 연구 및 혁신(UKRI) 자연환경연구위원회(NERC),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및 NASA의 지원을 받았다.

 

다음은 ENN과  NEWCASTLE UNIVERSITY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552-ancient-landscape-discovered-beneath-east-antarctic-ice-sheet

 

https://www.ncl.ac.uk/press/articles/latest/2023/10/ancientlandscapediscovered/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