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당신에게 필요한 친절은 어떤 것입니까?
상태바
(기고)당신에게 필요한 친절은 어떤 것입니까?
  • 김행수
  • 승인 2023.11.0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행수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김행수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김행수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관광진흥과에서 일하다 보니 관광 안내와 관련된 여러 팸플릿을 보게 된다. 그중 눈에 띄는게 하나 있었는데 한국관광공사에서 여러 장애인협회의 검수를 받아 제작한 장애인을 위한 관광안내 매뉴얼이었다.

이 팸플릿이 눈에 띈 이유는 표지에 쓰인 작은 문구 때문이었다. “선의의 행동이 당사자에게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필요한 지원을 정확하게 확인한 뒤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친절은 공직자의 주요 덕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친절 교육, 친절 캠페인 등 공무원의 친절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친절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위의 팸플릿 문구를 보고 나니 상대방의 입장에서 원하는 친절이란 무엇일까란 의문이 들었다.

그리고 몇 년 전의 기억이 불현듯 떠올랐다. 서울의 번화가에서 늦은 저녁 버스를 기다리고 있던 때, 젊은 분이 휠체어를 타고 일행과 함께 버스 정류장에 나타났다. 그분은 운전기사님께 휠체어가 탈 수 있게 저상 버스 출입문의 슬로프를 내려달라고 요청하였고, 운전기사는 버튼을 눌렀지만 잘 작동하지 않는지 버스에서 내려 휠체어를 본인께서 들겠다고 하셨다.

그러나 휠체어 탑승자는 사람이 휠체어를 직접 옮기면 위험하다고 거절하였고, 운전기사께서 다시 몇 번을 시도한 끝에 슬로프를 내리고 휠체어를 탄 승객분을 버스에 태울 수 있었다.

휠체어를 탄 승객이 원했던 친절은 몸이 불편한 사람도 수월하게 버스에 탈 수 있도록 하는 잘 관리된 시스템일 것이다. 그 현장에는 나처럼 도와주고 싶어도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몰라 애만 태운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 당시 모두에게 필요했던 친절은 따뜻한 목소리와 상냥한 미소도 있었겠지만,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정확한 대응을 해주는 것이었다.

수많은 친절 교육과 시책에서 강조하는 밝은 표정과 먼저 건네는 인사말 등 서비스 제공자의 태도들은 친절한 공직사회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다. 그러나 이제는 더 나아가 서비스 대상자가 원하는 친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응답을 해주는 것,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과 전문지식을 사전에 준비하는 공직사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