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작은 티(tea) 한 잔도 청렴의 티가 될 수 있습니다
상태바
(기고)작은 티(tea) 한 잔도 청렴의 티가 될 수 있습니다
  • 김예나
  • 승인 2023.11.0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예나 서귀포시 노인장애인과
김예나 서귀포시 노인장애인과
김예나 서귀포시 노인장애인과

공무원 면접을 볼 당시 가장 중요한 공무원의 의무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청렴성이라고 대답하였다. 물론 다른 의무들도 모두 중요하지만, 공무원 단 한 명의 부정부패는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팀원 전체의 신뢰도를 하락시킬 수 있고 더 나아가 국민에게 악영향을 미쳐 사회 통합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가장 강조되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한다.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의미한다. 유교 전통의 가치관에서 청렴은 단순히 돈을 받지 않는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떠한 흠결도 지니지 않으며 고귀한 가치를 추구하는 강직함이라는 뜻도 동시에 지닌다.

공직사회에서 청렴이라는 개념은 포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청렴은 부패하지 않아야 한다는 소극적 의미도 있지만, 모든 공무원의 행위와 절차가 떳떳하고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는 의미까지 확장된다.

청렴은 무언가 대단한 일을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근무 시간 무단이탈이나 허위 출장을 하지 않는 것, 업무관련자와 사적인 만남을 하지 않는 것, 본업에 충실하게 일하는 것들 모두가 바로 청렴이다.

우리의 작은 행동 하나, 작은 실천 하나가 청렴한 사회로 가는 디딤돌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가 모두 청렴한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시민의 굳건한 신뢰가 되어 돌아올 것이라 믿는다. 나부터도 늘 청렴을 가슴에 새기고 실천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