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활기찬 오로라..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활기찬 오로라..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11.15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A EARTH OBSERVATORY 강한 지자기 폭풍에 자극, 화려한 빛의 리본이 밤하늘을 가득 채웠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활기찬 오로라

 

[2023년 11월10일 = ENN] 2023년 11월 초, 북미와 유럽 전역의 하늘 관측자들은 오로라라고도 알려진 북극광의 눈부신 전시 사진을 소셜 미디어에 올렸다. 지구 자기권에 있는 강한 지자기 폭풍에 의해 자극되어 화려한 빛의 리본이 밤하늘을 가득 채웠다.

NOAA-NASA 수오미(Suomi) NPP 위성의 VIIRS(Visible Infrared Imaging Radiometer Suite, 가시 적외선 영상 방사선계 제품) 센서가 2023년 11월 5일 산악 시간 오전 3시 23분(세계 시간 10시 23분)에 캐나다 서부 상공에, 서 오로라를 포착했다.

November 5, 2023(사진: 북극광(aurora borealis))

 

오로라는 캐나다 에드먼턴 근처에서 매우 밝아서 위성 센서를 흠뻑 적셨다. 이 현상은 다음 날 저녁까지 계속되었는데, 몬태나주 글래스고의 하늘이 분홍과 초록의 빛으로 춤을 추었다. 불빛은 특히 미국과 캐나다 국경 근처와 알래스카에서는 밝았지만, 남쪽 멀리 텍사스에서도 희미하게 볼 수 있었다.

오로라의 생성은 일반적으로 태양이 태양 플레어(태양 표면의 폭발), 코로나 물질 방출(coronal mass ejections, CMEs), 또는 활발한 태양풍을 통해 발생한 하전 입자를 지구로 보낼 때 시작된다.

태양 입자는 자기권과 충돌하여 압축하며 지구 자기장의 구성을 변경한다. 자기장에 갇힌 일부 입자는 지구의 대기권 상층부로 가속되어 질소와 산소 분자를 자극하고 오로라라고 알려진 빛의 광자를 방출한다.

NOAA의 우주 기상 예측 센터에 따르면 11월 5~6일에 발생한 오로라는 다중 코로나 질량 방출, 즉 태양 코로나에서 자화된 플라스마가 대규모로 방출된 결과였다.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이러한 플라스마 폭발과 에너지 파동은 지구의 상층 대기에 충돌하여 강력한 지자기 폭풍을 일으켰다.

October 28, 2023(사진: 오로라)

 

폭풍이 발생하기 일주일 전, 국제 우주 정거장의 우주비행사가 2023년 10월 28일 유타 상공 418km 궤도를 돌면서 또 다른 오로라의 사진(위)을 포착했다.

우주 기상 예측센터(Space Weather Prediction Center)에 따르면 이 오로라는 지구를 향해 회전하는 코로나 구멍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 홀은 행성 간 공간으로 열려 있는 태양 대기의 상대적으로 차가운 물질로 이루어진 영역이다. 태양 표면의 이러한 어두운 영역은 고속 흐름으로 물질을 방출한다.

만약 여러분이 이와 같은 오로라 디스플레이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오로라 현상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오로라 시민 과학에 참여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의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의 오로라를 추적한 다음 해당 보고서의 실시간 글로벌 지도를 생성한다.

시민 과학자들은 보고서를 검증하고 검증된 각 목격은 과학자들이 우주 기상 모델을 분석하고 통합하는 데 귀중한 데이터 포인트 역할을 한다.

이 프로젝트는 뉴멕시코 컨소시엄(New Mexico Consortium)과의 공공-민간 파트너십이며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과 NASA의 지원을 받는다.

사진: 수오미 극궤도 파트너십의 VIRS 주간 대역 데이터를 사용한 로렌 도핀과 완메이 량의 NASA 지구 관측소 이미지. 우주비행사 사진 ISS070-E-14996은 2023년 10월 28일 24㎜ 렌즈를 사용하는 니콘 D5 디지털카메라로 획득되었으며 ISS 승무원 지구 관측 시설과 존슨 우주 센터의 지구 과학 및 원격 감지 장치에서 제공한다.

이 이미지는 탐험대 70대원이 찍은 것이다. 이미지를 잘라내고 대비를 개선했으며 렌즈 인공산물을 제거했다.

국제 우주 정거장 프로그램은 우주비행사들이 과학자들과 대중들에게 가장 큰 가치가 있는 지구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돕고 인터넷에서 그 사진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ISS 국립 연구소의 일부로서 연구소를 지원한다.

우주비행사와 우주비행사가 찍은 추가 사진은 NASA/JSC 지구 우주비행사 사진 게이트웨이에서 볼 수 있다.

글: 에밀리 캐시디(Emily Cassidy)

 

다음은 ENN과 NASA EARTH OBSERVATORY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631-vibrant-auroras

 

https://earthobservatory.nasa.gov/images/152063/vibrant-aurora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