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가 뇌에 끼치는 영향..기후 변화의 재앙적 새로운 요소 등장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가 뇌에 끼치는 영향..기후 변화의 재앙적 새로운 요소 등장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11.20 0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EXETER 산불 및 홍수에 노출되는 인간의 뇌에 미치는 영향 탐구 위한 연구 요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기후 변화가 뇌에 끼치는 영향

 

[2023년 11월13일 = ENN] 지구 온난화가 인간의 뇌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기후 변화의 재앙적인 영향에 대한 새로운 요소가 등장하고 있다.

네이처 기후 변화(Nature Climate Change)에 발표된 논문에서, 국제적인 학자 팀은 변화하는 환경이 우리의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기후 변화가 미래에 우리의 뇌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 논문은 제네바 대학, 뉴욕 대학, 시카고 대학, 워싱턴 대학, 스탠포드 대학, 영국 엑서터 대학, 베를린 막스 플랑크 연구소의 의견을 바탕으로 비엔나 대학이 주도했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신경과학자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탐구한다.

주요 저자인 비엔나 대학의 킴벌리 C. 도엘(Kimberly C. Doell) 박사는 "우리는 우리 환경의 요인들이 뇌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 시대의 가장 큰 전 지구적 위협인 기후 변화가 우리의 뇌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이제 막 살펴보기 시작했다.

대기 오염, 자연에 접근하는 방식, 기후 변화에 대해 사람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불안과 같은 요소들과 함께 우리가 이미 경험하고 있는 점점 더 빈번한 기상 현상을 고려할 때, 우리는 이 모든 것이 우리의 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할 수 있다. “

1940년대부터 과학자들은 쥐 연구를 통해 환경 요인의 변화가 뇌의 발달과 적응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 효과는 인지 자극 부족, 독소에 대한 노출, 영양 부족, 어린 시절 스트레스 증가 등 뇌 시스템에 장애를 발견한 빈곤층 성장의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 인간에게도 나타났다. 완전히 놀라운 것은 아니지만, 이 연구는 개인의 환경이 뇌에 미칠 수 있는 심오한 영향을 강조한다.

이제 저자들은 폭염, 가뭄, 허리케인과 같은 더 극단적인 기상 현상과 이와 관련된 산불 및 홍수에 노출되는 인간의 뇌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기 위한 연구를 요구하고 있다.

그들은 그러한 사건이 뇌의 구조, 기능 및 전반적인 건강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또한 이것이 어떻게 웰빙과 행동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더 많은 연구를 요구하고 있다.

이 논문은 또한 우리가 기후 변화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 우리의 판단,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데 신경과학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탐구한다.

엑세터와 비엔나 대학의 매튜 화이트(Mathew White) 박사는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이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동기, 감정 및 시간적 지평과 관련된 신경 활동을 이해하는 것은 행동을 예측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만큼 환경 친화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방해하는 근본적인 장벽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뇌의 기능과 기후 변화는 모두 매우 복잡한 분야이다.

우리는 그것들이 상호 연결되어 있다고 보기 시작하고, 기후 변화의 미래 현실에 맞서 우리의 뇌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을 취해야 하며, 이미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처하고 더 나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의 뇌를 더 잘 사용하기 시작해야 한다. “

이 논문은 '기후변화 연구를 위한 신경과학 활용'이라는 제목으로 네이처 기후변화지에 게재되었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EXETER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644-how-climate-change-could-be-affecting-your-brain

 

https://news.exeter.ac.uk/faculty-of-health-and-life-sciences/how-climate-change-could-be-affecting-your-brain/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