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인식을 변화시키는 친절의 힘
상태바
(기고)인식을 변화시키는 친절의 힘
  • 김진아
  • 승인 2023.11.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아 제주시청 세무과
김진아 제주시청 세무과
김진아 제주시청 세무과

지난여름 싱가포르 여행에서의 경험은 나에게 큰 깨달음을 안겨주었다. 여행의 설렘을 안고 공항에 도착했을 때 비행기에 두고 내린 지갑을 떠올린 그 순간, 공항 직원의 친절한 도움은 혼란으로 얼룩질 수 있었던 여행의 시작을 순조롭게 만들어 주었다. 직접 항공사에 연락을 취해 지갑을 찾아주었던 그들의 빠른 대응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나에게 싱가포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공무원에게 친절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싱가포르에서 겪었던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한 공무원의 작은 친절이 해당 민원인에게는 단순한 서비스를 넘어 담당 부서와 나아가 제주도 전체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직사회에서 친절은 중요시되는 덕목 중 하나이다. 지방공무원법에서는 친절공정의 의무를 공무원의 6대 의무 중 하나로 명시하며 공무원은 국민과 주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친절함과 공정함을 잊지 않고 집무를 하여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항상 친절한 공무원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물론 언제나 친절하기란 쉽지 않다.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업무가 많아서 등 다양한 이유로 친절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작은 행동 하나가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를 생각하며, 어제보다 오늘 더 친절한 내가 되기 위해 노력해 보자. 거창한 행동을 하자는 것이 아니다. 따뜻한 말 한마디, 기분 좋은 미소로 친절을 실천함으로써 우리는 한층 더 친절한 사회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