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COP 28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 "모든 화석 연료, 단계적 제거가 목표 돼야.."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COP 28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 "모든 화석 연료, 단계적 제거가 목표 돼야.."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3.11.2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온도 1.5도까지 낮추겠다는 파리의 핵심 목표.. 2030년까지 전 세계 배출량 43% 감소, 어려운 현실

 

화석 연료 산업에 멋진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미국의 석유 생산은 이전의 모든 기록을 깼습니다. 엑손과 셰브론과 같은 메이저 회사들은 사상 최대의 1분기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국제 에너지 기구가 2030년까지 석유, 석탄, 가스 수요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헤드라인을 잠깐 포착했을 때, 석유 수출국 기구(OPEC)는 "화석 연료를 폐기하거나, 화석 연료가 종말의 시작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극도로 위험하고 비현실적인 이야기입니다."라고 빠르게 반격했습니다.

이제 두바이에서 열리는 유엔의 COP 28 기후정상회의가 다가오면서, 업계는 아마도 지금까지 있었던 가장 위대한 쿠데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한 전 세계적인 대응의 방향과 한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조치: G20 정상들에게 화석 연료 유인물을 중단하라고 지시

그 이유에 대해서는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치명적인 폭염, 대재앙, 비현실적인 산불이 동시에 강타하면서 사실상 기록적으로 가장 더울 것이 확실한 한 해가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인류에 대한 실존적인 위협으로서의 기후의 진실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러나 COP 28에서 세계 지도자들이 취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조치는 가능한 한 빠르고 공정하게 모든 화석 연료를 단계적으로 폐기하는 글로벌 합의에 도달하는 것으로 업계 자체에 존재하는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future graphic

하지만 업계가 기후 정책을 수십 년 동안 훼손한 후에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그것은 현실을 수익으로 전환시키는 이야기를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COP 28은 몇 주를 앞두고 세계와 우리의 미래에 대한 근본적으로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관점 사이의 경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형용사를 둘러싼 논쟁 그 이상이거나 우리의 차이점을 제쳐두고 타협을 찾아야 하는 곳입니다.

급격하게 상승하는 기온을 생활 한도 내에서 유지하기 위한 우리의 창구가 빠르게 닫히고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명백한 사실인 상황에서, 이 대회의 판돈과 그에 따른 선택은 이보다 더 높을 수 없습니다.

 

홈 필드 이점에서 시작 라인업 쌓기까지

업계는 낙관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이자 세계 7위의 산유국인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이 주최함에 따라 업계는 국내에서 COP 28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술탄 알 자베르 박사는 회담을 이끄는 책임자로서 COP 회장직과 UAE 국영 석유회사의 CEO로서의 본업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임무를 맡으면서, 그것은 또한 의제에 대한 통제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어떻게 번역되었습니까? 이전 COP에서 업계는 수백 명의 로비스트를 보냈습니다. 이제 COP 28에서, 산유국들은 공식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앉게 될 것입니다. (헉, 그들은 자신의 정자도 가지고 있습니다.)

 

lobbyist graphic

왜일까요? COP 28 사무총장 Majid al-Suwaidi가 Axios에게 "우리는 그들이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해주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 석유 메이저가 활동하는 것을 지켜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증명할 수 있듯이, 그들은 이미 우리에게 말했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엑손과 셰브론과 같은 메이저 회사들은 둘 다 경쟁 회사들의 주요 인수를 발표했는데, 그들의 보유고를 크게 늘리고 있습니다.

알자베르가 이끄는 석유회사 ADNOC는 지난해 생산을 늘리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BP는 최근 2030년에 대한 기후 공약을 철회했습니다. 석유수출국기구는 석유가 더 필요한 게 아니라 더 필요하다고 세계에 말하고 있습니다.

목록은 계속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사업을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에서 해결책과 같은 것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5살짜리 아이는 이것이 여러분이 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아니에요.

 

가장 위대한 쇼맨?

산업계는 기후행동과 에너지 전환에 관한 이야기를 통제하기 위한 싸움에서 전혀 비밀에 부쳐지지 않는 또 하나의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알 자베르 COP 회장입니다.

폴리티코와 인터셉트 같은 매체들이 취재한 바와 같이, UAE는 새롭고 미래를 생각하는 석유 국가의 얼굴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블루칩 홍보 회사에 투자했으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 회사인 마스다르와 미래의 지속 가능한 도시로 추정되는 마스다르 시티의 개발이 있습니다.

UAE 국영 석유회사를 이끌기 전에 마스다르와 마스다르 시티를 모두 이끌었던 알 자베르는 이 노력의 대표이자 대변인이 되어, 사업을 혁신하고 지구의 이익을 위해 배출을 줄이겠다는 석유 국가의 비전을 판매했습니다.

 

al jaber graphic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고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재생 에너지는 UAE 에너지 믹스의 2%만 제공하고 마스다르 시티에 대한 투자는 중단되는 등 이러한 게시물의 성과는 과도하게 판매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AE는 이러한 자격을 활용하여 Al Jaber를 기후 행동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화석 연료와 기후 사이의 분열의 양측을 확인하고 양쪽에 효과가 있는 해결책을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알 자베르는 지난 1월 애틀랜틱 카운슬 행사에서 청중들에게 기후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을 주장하기 위해 자신의 플랫폼을 반복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완전히 궤도를 이탈했습니다. 세계는 지구 온도를 1.5도까지 낮추겠다는 파리의 핵심 목표에 대해 따라잡기를 하고 있는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배출량이 43% 감소해야 한다는 것이 어려운 현실입니다.

그 도전에 더해서, 우리는 계속되는 경제적 불확실성, 지정학적 긴장 고조, 그리고 에너지 안보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는 시기에 배출량을 줄여야만 합니다."

게다가, 그가 COP 28을 위해 확인한 목표 결과 중 일부는 우리가 지지하는 중요한 목표입니다. 여기에는 재생 가능 에너지 용량을 3배로 늘리고, 에너지 효율을 두 배로 높이며, 2030년까지 화석 운영으로 인한 메탄 배출량을 거의 제로로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는 전 세계 배출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부유한 국가들이 나서서 개발도상국들이 기후 재난에서 살아남고 온난화 세계에 대비한 경제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기후 금융을 제공할 것을 촉구합니다. 또한 100% 사실입니다.        

이 모든 것이 결합되어 UAE의 지위를 얻게 되고, 나아가 화석연료 산업의 대부분이 신뢰와 헌신의 단초가 됩니다. 결국, 한 자리를 파는 데는 조금의 진실과 조금의 다른 것을 섞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누락 줄이기

"배출가스 공격"과 증가하는 야망 (다시 한번, 서류상으로는 둘 다 훌륭하다)에 관한 모든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알 자베르가 가지 않을 곳이 한 곳 있는데, 바로, 온난화를 섭씨 1.5도까지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인 모든 화석연료를 단계적으로 중단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빠르고 공정하게.

이것은 또한 정확히 아랍에미리트와 알 자베르가 COP 28에 대한 그들의 범위와 야망을 설명하는 편지에서 누락된 요구입니다.

네, 이 서한은 "세기 중반까지 화석 연료가 줄어들지 않는 에너지 시스템"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지만, "줄어지지 않는" 것을 포함하는 것은 우리가 무언가를 팔고 있다는 신호이며, 업계 판매 피치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평생을 정책 논문에 쓰지 않으면 "해체되지 않은 화석 연료"는 관련된 지구 온난화 배출량을 포착하고 저장하는 기술 없이 연소된 석탄, 석유, 가스로 번역됩니다.

업계에서는 탄소 포집 및 저장(CCS)과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CCUS) 등 관련 기술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 기술은 제품을 영원히 연소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약속하기 때문입니다.

 

fossil fuels plans graphic

그러나 아직 "축소되지 않은"(예를 들어, 몇 퍼센트의 배출량이 포착됩니까?)의 한계와 정의에 대한 의미 있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실제로 마케팅 광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현재 운영 중인 프로젝트는 없습니다.

냉정한 국제 에너지 기구조차도 "CCUS의 역사는 대체로 실적이 저조한 것 중 하나였다"고 지적합니다.

즉,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하나 있고 그것이 화석 연료 시대를 끝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재생 가능한 대안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화석 연료 산업에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일입니다. 이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은 아직 입증되지 않은 기술과 "해체되지 않은"과 같은 변덕스러운 용어가 제품을 영원히 태울 수 있도록 하면서 온도 상승을 어떻게든 멈출 수 있는 현실의 마법 같은 사고 버전입니다.

마피아와 마찬가지로, 업계는 자신의 견해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고급스러움과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후 변화의 과제는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대중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라는 것이 최근 컨퍼런스에서 한 CEO가 말하는 것을 듣는 것입니다.

"저는 오늘날 우리가 있는 곳이 우리의 산업을 끝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 데 있어, 우리의 에너지 안보를 위해 석유를 계속 생산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 전략을 짜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잘 될 것 같습니다. 기술에 대한 혁신보다 더 해결하기 어려운 가장 큰 과제는 사람들이 우리 업계를 다시 신뢰하고 데이터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화석 연료를 계속 태우는 것은 지구 온난화가 살 수 있는 한계를 훨씬 뛰어넘어 기후 재앙과 전례 없는 고통의 미래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입니다.

마법 같은 생각이나 마케팅이 그것을 바꾸지는 못할 것입니다. 업계는 기온 상승을 멈추고 모든 화석 연료를 단계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한 가지 일을 할 계획이 없다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들어봐야죠.

현실 대 마법의 사고

우리는 화석 연료를 영원히 태우지 않는 미래에 대한 동화를 판매받고 있습니다. COP 28은 지금까지 가장 큰 공연이 될 것을 약속합니다. 구매 여부는 아직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모든 화석 연료를 단계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진정한 순 제로를 향한 첫 걸음이며 지구의 진정한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COP 28에서 세 가지 측면에서 진전을 위해 노력하는 합의를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1. 배출가스 줄이기

모든 화석 연료와 화석 연료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합니다.

2030년까지 전 세계 재생 에너지 용량을 세 배로 늘립니다.

2030년까지 에너지 효율을 두 배로 높입니다.

2030년까지 화석연료 메탄 배출량은 거의 제로입니다.

 

2. 기후 재정의 대폭적인 증가

이전 약속도 이행합니다.

번영하는 청정 에너지 경제를 만들고 기후 영향을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사우스 국가에 대한 전액 자금 지원.

 

3. 향후 COP 프로세스 개혁

화석연료의 이해관계가 파리협정의 목표에 대한 진전을 방해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실용주의자입니다. 석유 CEO가 이끄는 협상으로, 우리는 의제에 대해 단계적으로 중단하거나 궁극적으로 결정문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우리는 COP 29와 그 이상에서 계속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화석 연료의 이해관계가 더 이상 우리 모두의 발전을 방해할 수 없도록 COP 프로세스 자체를 개혁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화석 연료를 단계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게 우리가 살아남는 방법입니다. 도구는 우리 손에 있습니다. 그것은 그렇게 간단합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와 함께 싸워요

우리는 우리가 함께 화석연료에서 빠르게 벗어나 기후위기를 종식시키고, 건강을 보호하며, 지역사회의 안녕을 강화하고, 과거에 소외되었던 사람들을 위한 정의를 보장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일을 지지해주세요!
우리는 함께 힘을 합쳤을 때 희망이 있다고 믿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없습니다.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에 가입하여, 우리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기후 위기에 관련한 해결방법과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