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김형준 박사, 대한민국 공무원상 대통령 표창 수상
상태바
수과원 김형준 박사, 대한민국 공무원상 대통령 표창 수상
  • 고현준
  • 승인 2023.12.2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도상국 수산직 공무원 교육 훈련 지도하는 김형준 박사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26일 인사혁신처가 주관한 ‘제9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시상식에서 김형준 박사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국가와 국민에게 헌신·봉사해 온 우수한 현장실무 공무원을 선발·포상하는 제도로 선발분야는 ‘상식과 공정’, ‘역동적 경제’, ‘따뜻한 동행’, ‘자율과 창의’이다.

김형준 박사는 2018년 세계동물보건기구(WOAH)에서 지정한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VHS: 연어과어류와 넙치 등에 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 표준실험실 책임자로서, 기존 국제표준 진단법의 단점을 보완한 ‘VHS 유전자 진단법’을 새롭게 개발하여 국제표준으로 등재시켰다.

이는 기존에 사용하던 진단법보다 훨씬 빠르게 질병을 진단할 수 있어, VHS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됐다는 것.

대한민국 공무원상 대통령 표창 수상한 김형준 박사

 

또한, 국내외 검사 인력 교육 훈련을 통해 글로벌 수산생물 질병 진단 역량을 강화시키는 등 전 세계 수산동물 건강 증진 및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감염성 질병에 응용 가능한 유전자 진단 표준물질 제작 및 유효성 검증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실험자가 표준물질의 위양성 반응으로 잘못된 진단을 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을 보급하기도 했다.

한편 김형준 박사는 2014년 해양수산업무 유공(검역)으로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 2019년 WOAH 표준실험실 지위 유치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김형준 박사는 수산생물질병진단 역량 강화 등 국제 협력에 크게 기여했으며, 수산생물 양식 현장의 질병 발생 저감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 공무원으로서 가장 영예로운 상을 수상했다.”며, “앞으로도 어업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연구성과를 내는 국립수산과학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