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상하수도요금 고지서 이렇게 바꿔요
상태바
(기고)상하수도요금 고지서 이렇게 바꿔요
  • 강지원
  • 승인 2024.01.1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지원 제주시청 상하수도과 요금팀장
강지원 제주시청 상하수도과 요금팀장
강지원 제주시청 상하수도과 요금팀장

상·하수도요금 고지서는 수용가에 부과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정해진 납부기간 내 원활한 징수를 위해 필요한 수단이다.

그러나 기존 고지서는 매년 조금씩 달라지는 사항을 기존 틀에 넣어 표기하다 보니 일정 지면에 빼곡하고 중복된 정보들로 중요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없어 시민들에게 혼선을 주었다.

이에 제주시는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반영하여 올해 1월 수도요금 고지서를 개편하게 되었다.

개편된 고지서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용지색을 누런색에서 흰색으로 바꾸었고 납부할 금액과 납부 기한 등 중요 정보는 글자 크기를 키우고 빨간색으로 표기하여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총액으로만 표기되었던 감면내역을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모범음식점 등 항목별로 표기하여 상세내역을 알고 싶을 시에는 별도로 요청해야만 했던 시민들의 불편함을 한번에 해소하였다.

또한 수도요금 연체시 납부지연 일수에 따라 계산되어 두 달 후 고지되는데, 해당 월 고지서에는 납기내 금액과 납기후 금액이 동일하게 기재되어 납기내에 납부하지 않아도 연체금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납부마감일에 대한 혼선을 줄이기 위해 ‘납기후 금액’ 표기를 삭제하였다.

그 밖에도 고지서 앞뒷면에 흩어져 있던 상·하수도 요금에 관한 정보들을 모두 뒷면에 카테고리별로 정리하여 시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부터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고 했다.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쉽게 다가가기 위해 시작된 고지서 개편이 체납금을 줄이는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오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