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질소 비료의 증가는 강을 오염시키고 물 부족을 악화시킬 수 있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질소 비료의 증가는 강을 오염시키고 물 부족을 악화시킬 수 있다.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4.02.19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TSDAM INSTITUTE FOR CLIMATE IMPACT RESEARCH (PIK) 2050년대에는 세계 강의 3분의 1이 물 부족 영향 받거나 질소 오염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질소 비료의 증가는 강을 오염시키고 물 부족을 악화시킬 수 있다.

 

2050년대에는 세계 강의 3분의 1이 물 부족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질소에 의해 오염될 수 있다. 이것은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의 연구원들과 와게닝겐 대학의 과학자들이 이끄는 국제 과학자 팀의 연구 결과이다. 이들은 진행 중인 기후 변화에서 깨끗한 물의 부족을 평가하고 심화된 농업과 처리되지 않은 하수로 인한 수질 오염이 어떻게 깨끗한 물 공급을 제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농업으로 인한 질소 오염은 물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아시아, 북미 및 아프리카의 일부 지역뿐만 아니라 유럽에도 적용된다. 

 

[2024년 2월14일  = ENN] 물 부족이 널리 연구되고 있지만,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미래의 수질 오염이 물 공급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실린 연구에서, 연구팀은 오염 물질로서 질소에 집중했다.

새롭게 도입된 물 부족 지표를 사용하여 과학자들은 10,000개 이상의 세계 강 유역에서 미래의 수량과 품질을 평가했다. 2010년에, 세계 유역의 25%가 수량과 품질로 인한 부족에 영향을 받는 반면, 세계 유역의 약 10%는 수량만을 고려할 때 물 부족으로 분류되었다.

2050년의 시나리오는 오염이 세계의 청정수 공급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최악의 경우, 물이 충분하지 않거나 물이 오염되었다는 측면에서 2050년에 세계 유역의 약 30%가 청정수 부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질소와 인과 같은 영양소는 식물과 동물의 성장에 필수적이지만, 물에 이러한 영양소가 너무 많으면 심각한 생태학적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질소 오염은 농업으로 인한 수생 질소 손실과 하수 시스템의 부적절한 처리로 인해 발생한다. 하천의 질소 농도가 높으면 유해한 녹조가 발생하여 생태계를 교란하고 향후 깨끗한 물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

물이 적으면 같은 영양소라도 물 속 농도가 높아져 양적인 물 부족으로 인해 품질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북아프리카의 경우 물이 너무 부족하여 영양분을 투입하면 품질 목표를 위반하게 된다.

연구자들은 보다 효율적인 비료 사용과 식물성 식단이 도입된다면 증가하는 물 부족을 멈출 수 있고 깨끗한 물의 가용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 되돌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들은 세계 인구의 더 많은 부분을 하수 처리에 연결할 것을 권장한다.

 

다음은 ENN과 POTSDAM INSTITUTE FOR CLIMATE IMPACT RESEARCH (PIK)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4115-increasing-nitrogen-fertilization-could-pollute-rivers-and-worsen-water-scarcity

 

https://www.pik-potsdam.de/en/news/latest-news/increasing-nitrogen-input-could-pollute-water-supply-and-worsen-water-scarcity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