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산 톳 원초 육지반출 막겠다"
상태바
"제주산 톳 원초 육지반출 막겠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2.12.05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지사 해조류 '톳'수출 40년 전통 (주)태림상사 찾아 격려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5일 지난해 일본 대지진 발생과 최근 엔화약세로 돌아서면서 對日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조류 '톳' 가공 수출업체인 (주)태림상사(대표 임태일)를 찾아 관계자를 격려하고 기업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주)태림상사는 제주산 톳 생산량의 약 60%를 매입 가공제품(찐톳등)을 만들어 전량 일본으로 수출하는 40년 전통을 지키고 있는 대표 향토 수출기업이다.

 

일본시장에서의 육지 양식산 톳과 맞서 상품의 질, 식품재료의 안전성을 장점으로 바이어와 신뢰를 구축하고 있고, 40년간 제주산 톳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면서 수출을 하고 있는 업체.


이 회사는 對日 수출환경이 좋지 않은 여건에서도 지난해 연간 매출액 약 32억중 250만불을 수출했으며 금년도에도 9월말 기준 220만불을 기수출,목표액 290만불도 무난히 달성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의 청정 바다에서 자란 제주 자연산 '톳'의 브랜드를 지키기 위한 노력도 열심이다.

 

타시도에서 생산되는 약 4,700여톤(자연산 200톤, 양식산 4,500톤)의 5.5%(약 260여톤)에 불과한 원초가 육지로 반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해녀들이 직접 채취한 톳 의 약 60%가 넘는 160여톤을 높은 가격을 주고 매입, 생산자인 어촌계 해녀들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고 있는 것.

특히 지역 향토기업으로 상시인력 17명을 고용, 고용창출에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이날 임태일 사장은 우근민 도지사에게 "제주산 톳이 원초 자체로 육지로 반출되면 육지의 양식산과 혼합, 일본시장에서 제주산으로 둔갑시켜 저가로 판매, 현지 시장을 흐리게 할 여지가 있다"면서 "원초 자체로 반출되는 것을 차단시켜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우근민 도지사는 "40년간 오직 '톳' 한 품목에 열정을 가지고 제주산 '톳'의 브랜드 가치를 지키고 대일 수출에 앞장서고 있는 임태일 사장을 격려"하면서 "일본시장에서 원가경쟁에서 유리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원초자체가 육지로 반출되는 것을 막고, 원료확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