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많이 공감받은 날씨는 ‘얼음 속 한라산’
상태바
올해 가장 많이 공감받은 날씨는 ‘얼음 속 한라산’
  • 고현준
  • 승인 2024.03.1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제41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작 40점 발표
(대상) 얼음 속 한라산 / 김정국 作

 

얼음 속에 갇힌 듯한 백록담을 담은 김정국 씨의 ‘얼음 속 한라산’이  제41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에서 대상에 선정됐다.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13일 ‘제41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작 40점을 기상청 누리집(www.kma.go.kr/kma)과 공모전 누리집(www.weather-photo.kr)을 통해 발표했다.

한 달여에 걸쳐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총 3,683점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그중 사진 부문 37점, 영상 부문 3점 등 총 40점의 작품이 선정됐다.

 특히 사진 부문 상위 7개 작품은 심사위원단의 점수(50%)와 국민투표 결과(50%)의 합산으로 대상(1점), 금상(1점), 은상(2점), 동상(3점)의 최종 순위가 결정됐다.

본선 심사에 참여한 여섯 명의 위원은 “날씨로 비롯된 자연적, 사회적 상황을 담은 작품들이 전하는 의미가 매우 커, 점수를 매기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국민 심사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실제 10일간 진행된 국민투표 역시 후보작 모두 고른 표를 받으며 치열한 순위 경쟁을 보였다는 설명이다.

(금상) 보발재의 겨울 / 이상운 作
(은상) 가을 속 설경 / 김범용 作
(은상) 푸른빛 물결 / 김대권 作

 

한편 대상(환경부 장관상)에는 겨우내 많은 눈이 내린 한라산 백록담이 마치 얼음에 갇힌 듯한 장면을 담은 ‘얼음 속 한라산’(김정국)이 선정됐다.
 
금상은 해발 540 m에 위치한 굽이굽이 고갯길이 도드라지는 설경을 드론으로 담아낸 ‘보발재의 겨울’(이상운)이 수상했다. 

은상은 가을 단풍 위로 첫눈이 내려 두 계절이 공존하는 모습을 포착한 ‘가을 속 설경’(김범용), 지구 온난화에 따른 전조현상으로 관찰된 야광충이 뿜어낸 색을 담아낸 ‘푸른빛 물결’(김대권), 동상은 강원도 삼척시에 밤새 내린 눈을 이른 아침부터 분주하게 치우는 제설 차량의 모습을 담은 ‘제설작업’(나기환) 등이 수상했다.

(동상) 제설작업 / 나기환 作

 

(동상) 침수 / 홍민혁 作
(동상) 폭설로 인해 마비된 도심 / 유정호 作

 

영상 기록물에 대한 많은 관심을 고려해 다섯 번째로 공모 및 수상작을 선정한 영상 부문은 올해 가장 높은 참여율을 기록한 가운데, 특별상(3점)에 ‘계절의 변화’(이기성), ‘물안개 피는 아침’(김동춘), ‘운무로 뒤덮인 도심’(김종화)이 선정됐다.

이번 수상작들은 오는 3월 23일 세계기상의 날을 기념해, 대전 엑스포시민광장(3.21.~3.24.)과 정부대전청사 지하 1층(3.20.~3.28.)에서 열리는 전시회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기상청 행정 누리집과 유튜브 등에서 상시 관람 및 공공누리 제4유형에 따라 누구나 내려받기하여 활용할 수 있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이번 공모전 수상작들은 그동안 우리가 마주했던 과거의 장면이자 현재의 일상이며, 미래를 위한 기상기후 자료”라고 강조했다.

특히  “바쁜 일상 속 미처 만끽하지 못한 주변의 아름다움, 아찔하고 긴박한 순간이 주는 경각심 등을 느끼며, 감성과 교훈을 함께 나눠 보시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모전을 기후 기록 저장소이자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기상기후 소통의 장으로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특별상) 계절의 변화 / 이기성 作
(특별상) 물안개 피는 아침 / 김동춘 作

 

(특별상) 운무로 뒤덮인 도심 / 김종화 作

 

제41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 현황

구분

수량

상훈

상금

성명

작품명

사진

부문

대상

1점

환경부 장관상

500만 원

김정국

얼음 속 한라산

금상

1점

기상청장상

200만 원

이상운

보발재의 겨울

은상

2점

각 100만 원

김범용

가을 속 설경

김대권

푸른빛 물결

동상

3점

각 50만 원

나기환

제설작업

홍민혁

침수

유정호

폭설로 인해 마비된 도심

입선

30점

-

각 20만 원

 최강규(눈 오는 풍경) 외 29명

영상

부문

특별상

3점

기상청장상

각 50만 원

이기성

계절의 변화

김동춘

물안개 피는 아침

김종화

운무로 뒤덮인 도심

총 40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