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연구 20년, 새로운 20년을 시작한다
상태바
고래 연구 20년, 새로운 20년을 시작한다
  • 고현준
  • 승인 2024.03.1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 개소 2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움 개최

 

 

지난 20년의 고래 연구를 돌아보며 새로운 20년을 시작한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용석, 이하 수과원)은 19일 오는 21일 울산(호텔 현대 바이 라한)에서 고래연구소 개소 20주년을 맞아 ‘해양포유류 연구 발전을 위한 국제심포지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과원 고래연구소는 고래를 비롯한 해양포유류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전문 국가 연구기관으로 지난 2004년 2월 1일 고래연구센터로 신설돼 지난 2006년 3월 현 위치인 울산 장생포로 이전했다.

이번 국제 심포지움에서는 지난 20년간 고래연구소에서 진행해 온 우리나라 해양포유류 연구 변천사 및 현황을 소개하고, 해양포유류 관련 국외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국제적인 해양포유류 연구 동향 및 전망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 일본, 호주의 고래연구자를 비롯 국제포경위원회 과학위원회 부의장인 린드세이 포터 박사(Dr. Lindsay Porter) 등이 최근의 고래 연구 방향 변화와 국가간 협력을 통한 연구성과 등을 발표한다.

이어, 국내 정책담당, 젊은 과학자들과 함께 한국의 해양포유류 보존 및 연구 발전 방안에 대한 토론도 있을 예정이다.

최용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고래류는 대표적인 해양포유류로서 이제 이용에서 보전의 대상으로 바뀌었다.” 며, “고래연구소의 지난 20년간의 해양포유류에 대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발판으로, 해양생태계 보전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국제적인 해양포유류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