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정착..제주시, 재가의료급여 의료기관 장기입원 퇴원자 지속 지원
상태바
안정적 정착..제주시, 재가의료급여 의료기관 장기입원 퇴원자 지속 지원
  • 김태홍
  • 승인 2024.03.2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재가의료급여’로 의료기관에서 퇴원하는 의료급여 수급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은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의 한 분야로, 직접접인 의료 서비스의 필요도가 낮은 한 달 이상 장기 입원자가 병원 퇴원 후에 자신의 집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의료와 식사, 주거개선, 이동(병원진료) 지원 등을 최장 2년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의료․돌봄․식사 등 재가서비스 지원과 재가의료급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약을 맺었다.

관계기관은 △퇴원 환자의 케어플랜‧모니터링 등 의료적 지원을 위한 협력의료기관 7곳,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가복지센터 15곳, △도시락‧반찬 등 식사제공 기관 3곳,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인테리어 업체 1곳이다.

시는 올해 1억 7,45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의료급여 수급자들의 원활한 재가 생활 복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혜정 제주시는 기초생활보장과장은 “의료급여수급자가 병원이 아닌 자신의 주거에서 맞춤형 통합 돌봄을 받으면서 만족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재가의료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올해 7월부터는 전국적으로 시행될 예정으로 제주시가 모범적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병원 통원을 위한 택시비, 필수 가전가구 구입비, 냉난방 기구 지원 등 3억 9,955만 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