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으로 비발생 유지
상태바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으로 비발생 유지
  • 김태홍
  • 승인 2024.03.2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관내 사육중인 소․염소 등 우제류 가축을 대상으로 4월 1일부터 14일까지 상반기 일제접종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접종은 우제류 가축(소, 염소)의 구제역 백신 항체양성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4월, 10월) 전국적으로 일제접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상반기 일제접종은 관내 소․염소 295농가·약 1만 5천여마리에 대해 일제접종을 추진한다.

세부추진계획으로 소규모 농가 146호(소 134, 염소 12)는 공수의사 및 서귀포시축협 수의사로 구성된 일제접종 지원반(6개반․12명)이 농가를 방문해 접종을 지원하고 전업농가는 자체적으로 접종을 실시하게 되며,양돈농가의 경우 농장별 백신 프로그램에 따라 매월 상시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구제역 백신 항체양성률 기준치 미만 농장에 대해서는 3중 페널티(과태료 부과, 행정지원 배제, 도축장 출하금지 조치) 적용 등 특별관리를 실시하며, 일제접종 기간 중 접종대상 개체가 빠짐없이 접종될 수 있도록 지도․점검 및 홍보에도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도내에서는 아직 구제역이 발생한 적이 없어 이에 대한 경각심이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축산농가에서는 구제역 비발생 유지를 위해 백신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