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UCN 제1호 세계환경수도 인증 박차..
상태바
IUCN 제1호 세계환경수도 인증 박차..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3.06.0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IUCN워킹그룹 등 실무팀 구성,글로벌 수준 평가지표 개발

 

오정숙 세계환경수도추진본부장의 브리핑 광경

2020 IUCN 제1호 세계환경수도 인증을 위한 IUCN 워킹그룹 및 프로젝트실무팀 구성이 마무리돼 제주도가 주축이 된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이 본격 개발된다.

 

5일 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환경허브 평가 및 인증 시스템 개발을 위한 IUCN 주도의 글로벌 워킹그룹 및 프로젝트 실무팀 구성을 마무리하고 평가․인증 시스템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세계환경허브 평가 및 인증 시스템 개발’은 2012년 WCC 제주형 5대의제 중 하나로 제주도가 2020년 IUCN 제1호 세계환경수도로 인증 받기 위한 글로벌 수준의 평가지표 및 인증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환경허브 평가 및 인증 시스템 개발의 핵심요체’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사례가 없기 때문에 국제표준기구(ISO)와 같은 인증전문조직과 IUCN 등 국제기구 및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워킹그룹 구성을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 평가지표와 객관적인 인증시스템을 개발, 국제적인 신뢰성과 실효성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실정.

특히, 제주여건이 반영된 평가․인증시스템 개발을 위해 평가․인증 시스템 개발은 제주도가 주도하고 평가․인증시스템의 검증과 보완은 IUCN 주관으로 워킹그룹에서 맡게 된다는 설명이다.

 제주를 강조하면서도 글로벌 수준의 평가시스템이 만들어질 지 주목된다

평가지표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의 경우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전기자동차 보급, 온실가스 흡수원인 녹지 확대, 에너지절약 등을, 교통 분야는 걷기 확산, 자전거 이용, 대중교통 개선, 자가용이용 제한 등을, 쓰레기처리 분야는 분리수거 실천, 재활용, 1회용품 사용금지 등이 포함된다는 것이 예시됐다.

도는 이번에 구성된 워킹그룹은 7개국 12명의 전문가들로 범지구적 차원의 보편성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다드의 평가지표와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인증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독자적인 지위에서 각 분야별로 참여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프로젝트 실무팀은 IUCN과 환경부․제주도간 신속한 협조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IUCN 본부의 실무 전문가와 IUCN에 파견된 환경부․제주도 공무원들로 공동 구성, 국제표준기구(ISO)와 같은 인증시스템 전문 조직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 세계환경허브평가․인증시스템 개발 및 워킹그룹 활동 지원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 워킹그룹의 세계환경허브 평가 및 인증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국제기구와의 연대강화를 위해 UNEP(UN환경계획) 등 관련 국제기구의 전문가를 추가로 영입할 계획으로 IUCN과 협의 중에 있다는 것.

한편, 도는 워킹그룹 및 프로젝트 실무팀 구성이 마무리됨에 따라 지난 3월에 마련한 로드맵에 의거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금년 9월에 ‘워킹그룹 회의’를 제주에서 개최, 제주에서 마련한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 초안의 검토와 향후 평가ㆍ인증에 대한 방안을 협의하고, 금년 말까지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 제주안을 마련하여 IUCN 등 국제기구와 본격적인 협의 및 보완 과정을 거친다는 계획.

 IUCN워킹그룹 등 실무팀 구성이 완료됐다

이후 2015년까지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을 확정하고, 2016년 개최하는 제7차 WCC 발의안으로 제출하여 의제로 채택할 방침이다.

특히 2017년부터는 IUCN의 세계환경허브 평가 및 인증단이 운영돼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에 의한 평가를 실시, 2020년 개최되는 제8차 WCC에서 제주가 세계환경수도로 인증 받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대해 오정숙 세계환경수도추진본부장은 “IUCN의 워킹그룹은‘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을 개발하는 중심축으로 제주도가 선도적․주도적인 위치에서 평가․인증 시스템 개발이 될 수 있도록 IUCN 및 정부(환경부)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고 “제주도의 여건이 최대한 반영된 국제공인 평가․인증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워킹그룹 위원 명단(12명)

(구성일 : 2013. 5.31)

직 위

워킹 그룹 위원

국적

비고

소 속

직 책

성명

위 원

IUCN

국제국장

RAHMANN Enrique

코스타리카

 

위 원

IUCN

매니저

Sebastia Semene Guitart

온드라스

 

위 원

IUCN

매니저

GRASEMAN Pamela

독일

 

위 원

IUCN

매니저

BIERI Fleurange

스위스

 

위 원

IUCN

매니저

Miller Anja

스위스

 

위 원

IUCN

매니저

DE WEVER Anja

벨기에

 

위 원

IUCN

아시아사무소

수석 고문

Zakir Hussain

방글라데시

 

위 원

IUCN

한국위원회 회장

서영배

한국

 

위 원

대학/연구

기관

아시아기후변화 교육센터장

정대연

한국

 

위 원

대학/연구

기관

제주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

김태윤

한국

 

위 원

환경부

IUCN 정책협력관

신동인

한국

 

위 원

제주도

IUCN 환경협력관

김양보

한국

 

 

프로젝트 실무팀 명단(4명)

(구성일 : 2013. 5.31)

직 위

프로젝트실무팀원

국적

비고

소 속

직 책

성명

팀 장

IUCN

국제국장

RAHMANN Enrique

코스타리카

 

팀 원

IUCN

매니저

BIERI Fleurange

스위스

 

팀 원

환경부

IUCN 정책협력관

신동인

한국

 

팀 원

제주도

IUCN 환경협력관

김양보

한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