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조사에 적극 협조를
상태바
(기고)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조사에 적극 협조를
  • 양훈철
  • 승인 2013.08.2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훈철 서귀포시 총무과

양훈철 서귀포시 총무과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오는 9월 2일부터 27일까지 도내 3천가구를 대상으로 『2013년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의 목적은 제주의 현 사회상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경제․사회변화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도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 의식에 관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한 것으로 기존 통계조사로는 생산되지 않은 부문을 직접 면접조사 하는 것이다.

조사항목은 인구, 가구와 가족, 소득과 소비, 노동, 교육, 보건, 주거와 교통, 정보와 통신, 환경, 복지, 문화와 여가, 안전, 사회참여 등 생활전반을 망라한 12개부문 80문항에 대해 조사하게 된다.

조사대상은 제주시와 서귀포시 동지역과 읍면지역등 권역별로 구분하여 3천가구(서귀포 1,100 제주시 1,900)를 표본가구로 하고 가구주 및 만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월드리서치가 수행기관으로 참여하는 이번조사는 사전교육을 마친 조사원 87명이 도내 대상가구를 방문하여 면접조사를 하게 되는데 다른 통계조사와는 달리 조사항목이 많고 저축/부채부분 등 답변이 꺼려지고 개인적인 성향을 묻는 문항이 많아 번거롭다는 이유로 조사응대를 회피하는 등 조사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계층별/권역별 결과가 도출되는 유일한 조사이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제주의 미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정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조사가 성공리에 마칠 수 있도록 대상 가구원 및 가구주께서 적극적으로 조사에 응답해주시길 부탁드린다.

이번조사결과는 자료분석과 최종보고회를 거쳐 올해 12월말 보고서로 발간되며 동시에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가 제공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