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이지훈 시장 사임 현명한 선택
상태바
경실련, 이지훈 시장 사임 현명한 선택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8.0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은 7일 논평에서 "이지훈 시장이 뒤늦은 감이 있지만 사퇴는 현명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논평은 "각종 불법.특혜 의혹으로 도덕성 논란을 빚었던 이지훈 제주시장이 자진 사퇴했다"며 "이 시장의 사의 표명은 뒤늦은 감이 있지만 본인을 위해서나 원희룡 제주도정을 위해서나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평했다.

논평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 도정의 핵심 정책인 '수평적 협치'를 위해 임명된 인사가 조기 사퇴함으로써 앞으로 원 도정의 협치 정책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금까지 드러난 불법 행위 및 특혜에 의한 도덕적인 흠결이 드러나면서 제주시정을 이끌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도민들 사이에 확산됐다"고 발표한 논평은 "그럼에도 이 시장은 조기 결단을 미루다 결국 이번에 자진 사퇴에 이르게 됐다. 이미 떠난 민심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현실 인식과 함께 임명권자인 원희룡 제주지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측면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논평은 "시민단체 출신 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감이 컸으나 도덕성 논란으로 인해 본인의 부푼 꿈을 제대로 펼쳐보지 못한 채 중도 낙마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의 사퇴를 통해 원희룡 도정에 대한 인사 검증 시스템이 다시 한 번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고도의 청렴성이나 도덕성을 사전에 제대로 검증하지 못하고 내부적 조율에 의해 인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은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원희룡 제주지사는 가장 먼저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사검증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인사검증위원회에서 도덕성과 청렴성, 전문성 여부를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 나아가 행정시장에 대한 책임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사권과 예산권이 행정시로 대폭 이양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제주도특별법 개정을 통해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