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행정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은..”
상태바
“협치행정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8.1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환 연구위원, 정책방향 과제 제시

협치행정 정책과제가 제시됐다.

협치는 사전적 위미로 협치(協治)는 영어의 거버넌스를 한글로 번역되어 사용하고 있지만, 거버넌스는 공치(共治), 국정관리, 국가경영 등으로도 표현되고 있다.

협(協)이란 뜻은 ‘화합하다’혹은 ‘함께하다’, 치(治)는 ‘다스린다’는 한자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협치(協治) ‘화합하여 다스린다’, ‘함께 다스린다’또는 ‘더불어 다스린다’란 의미로도 해석된다.

제주발전연구원(원장 공영민) 고승한 연구위원은 ‘협치행정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연구에서 민선 6기 도정이 협치체제 구축을 통해 도민과 함께 새로운 협치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를 제시했다.

민선 6기 도정은 제주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도민과 함께 협치 모델을 정립, 특별자치도에 걸 맞는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도민참여 그리고 사회통합 등을 달성하고자 협치행정을 실현하게 된다.

기존의 협치적 도정 운영 형태를 보면, 도정 운영의 정책결정 과정에 다양한 이해당사자(예, 지역주민, NGO 단체, 이익집단, 각종 이해당사자 등)가 참여해 운영의 형식은 협치적 방식이지만, 실제적 내용은 대개 행정관료 중심적 행정 서비스 생산․분배에 치중되어 통치 방식에 가깝다.

협치행정의 정책방향은 △적극적 주민참여와 협력 강화 △도민들이 주도적으로 도정운영에 참여, 도정 발전 자원 제공 △시민사회 부문(NGO 단체, 비영리단체, 각종 사회단체 등)이 협치행정 체제 구축에 적극 참여해 동시에 자체의 능력과 역량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 △도정의 정책기획 △집행 및 평가 과정에 대한 내용들을 투명하게 개방․공개 △도민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자본의 꾸준한 형성과 확산이 요구 △협치행정 실현의 궁극적 목표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두어야 한다.

향후 정책과제를 보면 △협치행정 체제 구축을 위한 기본로드맵 수립 △협치행정과 관련된 각종 제도 개선 △협치정책실과 협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의 명료화 △협치적 기능과 역할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법․제도적 장치(조례제정, 전담부서 등) 마련 △각종 정책사업에 지역주민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 홍보와 투명한 정보 공개 △협치행정의 실현과 관련 △도민, 공무원, 학생 등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요구된다.

협치행정의 실현을 통한 파급효과를 보면 △도민과 함께 행정 서비스를 생산․소비하는 체제 구축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의 모델로 제주특별자치도의 위상 제고 △행정의 민주성, 투명성, 공정성, 신뢰성 등을 회복하여 도민에게 신뢰받는 선진행정 구현 △사회적 대립 및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여 도민 화합과 사회통합에 기여 △도민사회에 새로운 사회적 자본이 형성, 확충으로 도민이 민주시민으로서 자긍심이 고양되고 자치역량도 크게 된다.

고승환 위원은 “협치행정의 파급효과는 제주특별자치도의 공공정책과 정책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책결정 과정에 행정, 의회, 기업, NGO 단체 언론, 이익집단 들이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고, 협치 주체들의 책임과 권한을 부여, 상호 파트너십 관계를 형성하는 상향식 문제해결 접근의 도정 운영방식이 정착화되면 파급효과는 크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